고려대학교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학과/전공 안내

자연과학계 > 보건안전융합과학과 (Health and Safety Convergence Science Introduction)

학과홈페이지   https://hes.korea.ac.kr/hes/index.do

학과소개

최근 보건 의료 및 환경 전반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국민 안심 국민 안전에 관한 전문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학과는 인간의 질병과 환경의 관계에서 위해요인을 규명하거나 질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여 건강사회를 구현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세부전공은 방사선의과학 전공 (Major in Medical Radiologic  Science)

임상검사과학전공(Clinical Laboratory Science)

환경보건안전전공(Environmental Health and Safety)

방사선의과학 전공은 방사선학과, 원자력관련학과, 물리학과의 학부 졸업생이 보다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기 적합하며 주로 국책연구소, 연구직 공무원 또는 대학교수로 진출하게 된다.

임상검사과학전공은 임상병리학과, 화학과, 생물학과 학부졸업생에게 첨단 바이오의 임상에 적용되는 진단검사과학 관련 지식, 병원미생물학, 세포치료학, 줄기세포 및 혈액학, 분자 병리학등을 교육하며 병원 연구소, 바이오산업체의 연구소, 제약분야연구소와 교수요원으로 진출하게 된다.

환경보건안전전공은 보건환경학과, 환경공학과, 산업안전, 화학, 생명과학 관련학과의 학부 졸업생에게 보다 전문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주로 국가 환경직공무원, 대기업의 환경, 안전관리자, 환경연구직, 보건 및 안전연구직으로 진출하게 된다.

우리학부의 가장 큰 특징은 환경방사선 전공자를 육성한다는 점이며 이 분야의 전문가를 육성하는 대학원은 전무한 상황이다. 우리 학부는 방사선안전, 감염병안전, 환경안전을 추구하는 첨단융합학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