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학과/전공 안내

인문ㆍ사회계 > 독어독문학과 (Department of German Language & Literature)

학과홈페이지   https://kugermanistik.korea.ac.kr/

우리 독어독문학과는 1963년 설립된 이래 천명이 넘는 학부졸업생과 백 여명이 넘는 대학원 석사, 수십 여명의 박사 등 유능한 인재들을 배출해왔으며, 이들은 지금 학계, 언론출판계, 금융계, 재계, 교육계, 국가기관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중추적인 활동을 해 오고 있습니다. 탁월한 독어 구사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독어독문학과 졸업생들은 유럽 지역에 진출한 기업체에서 핵심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까지 32명의 대학교수를 배출하였습니다.

2000년을 맞이하는 현 시점에서 독일 문학 및 어학의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은 학문적인 영역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이 시대가 요구하는 다양한 국제적인 감각과 능력을 지닌 인재를 배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92년 이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문학교육 및 어학교육 커리큘럼 개편 및 강화, 최근 유능한 신임교수들의 지속적인 영입 등은 이러한 대응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또한 독일의 저명 인사들을 초빙하여 강연회를 개최하는 등, 우리는 국제적 차원에서의 학술회의와 강연활동을 질적, 양적으로 확대하려 노력해 왔으며, 이러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20세기, 독일이 세계사에 미친 영향은 지대합니다. 굳이 1,2차 세계대전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세계역사 및 사상, 정치, 경제, 문화 등 많은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는 통독 이후, 특히 `유로(Euro)` 출범 이후 그 영향력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독일의 언어와 문학, 문화 및 그 밖의 제반 분야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제적 감각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교원명단

교원명단
성명 전공 관련분야 이메일
김재혁 시론 jjhkim@korea.ac.kr
박성철 독어학 sochpark@korea.ac.
김용현 독문학 entmythos@korea.ac.kr
신지영 독문학 shinjyng@korea.ac.kr
Christoph Seifener 독문학 seifener@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