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고려대학교
  • KUPID
  • Library
  • Sitemap
  • English

소개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 홈페이지

· 위치 : 하나과학관 B동 153호 보건과학대학 행정실

· TEL : 02)3290-5600

학부소개

고려대학교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는 기초 의생명분야와 바이오·식품과학 관련 학문분야를 유기적으로 연계한 교육·연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미래의 성장동력으로서 발전 가능성이 무궁한 의생명과학산업 및 바이오·식품산업을 주도할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Human Health Designer, School of Biosystems and Biomedical Sciences

인류는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대한 바람을 끊임 없이 추구하여 왔습니다. 바이오시스템의과학은 생명을 유지하는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에 유익하게 응용되며, 산업화로 이용 가능한 과학적인 방법을 모색, 제공하는 학문분야입니다. 따라서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에서는 생명현상의 본질을 미시적이고 분석적인 세포, 분자 수준에서 규명하며, 이를 기초로 생명의 다양성 연구, 유전 및 환경적 요인에 의한 질병 유발인자의 발굴, 바이오 마커를 이용한 진단, 약물 및 세포 치료제 개발, 식품 및 천연물 소재의 기능성 연구, 식품 위해인자와 안전성, 식품성분의 물리화학, 식생활 개선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거시적이며, 종합적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인류의 질병 예방, 건강증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부 학문분야

건강의 기본이 되는 생명현상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유기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완전한 해석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생명현상을 다루려면 생물학, 물리학, 유전학, 분자세포생물학 등 기초학문에 대한 관심뿐 아니라 집단유전학이나 식품학, 영양학, 독성학, 식문화, 사회학, 환경 및 생태학 등과 같은 응용학문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접근이 필요합니다. 바이오시스템의과학은 생명의 원리 및 현상을 해석하고 생명체와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가장 작은 분자 수준에서부터 인구 집단의 커다란 수준에서 발생하는 생명현상을 교육, 연구합니다.

바이오의약산업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차세대 의약품 및 기능성 화장품 산업 등의 성장 동력이 되는 핵심 분야입니다. 새롭게 개발되는 첨단 생명과학 융합기술이 의과학 분야에 접목되며 신약개발 및 희귀·난치성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적용되는 추세로 변화함에 따라 첨단의 바이오산업과 의과학을 통합하는 우리 학부의 교육은 국가보건산업 발전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식품산업
바이오식품산업은 국가 신성장동력분야이며 융·복합과학기술입니다. 최근 바이오식품과학기술의 발달과 건강 지향적 가치관의 변화에 힘입어 영양성, 기호성, 안전성, 건강기능성 등이 부가된 다양한 식품들이 연구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생리 기능을 가진 바이오식품은 미래 생명공학 시장에서 의약품과 더불어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를 식품으로 상품화시키는데 바이오식품과학은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