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4단계 BK21 중일교육연구단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Korea University

BK21 FOUR R&E Center for Chinese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학과소개

학과 소개

대학원 중일어문학과는 동아시아 지역에 대한 종합적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새로운 동아시아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2007년 1학기부터 대학원 중어중문학과와 일어일문학과가 통합하여 탄생하였다.

두 학과의 통합으로 중일어문학과에서는 심화된 교육과 연구를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동아시아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 보다 개방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로써 중일어문학과 대학원생들은 개별 전공의 지역적 특성을 광역화시키고 국제적인 학술 감각을 증강시킬 수 있 동시에, 폐쇄적인 학제 안에서 인접국에 대한 교육과 연구가 이루어지던 국내 학계의 경향에서 탈피하여, 향후 보다 입체적이고 개방적인 교육 및 연구 시스템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중일어문학과는 대학원의 '중국어학', '중국문학', '일본어학‧교육', '일본문학‧문화', '중일비교문화' 등 5개 전공 교육을 통하여 학제적이고 종합적 관점에서 중국과 일본의 언어와 문학 및 비교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트랜스-동아시아를 선도하는 미래인재 양성'이라는 비전에 부응하여 국제적 감각을 두루 지닌 통섭적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기존의 연구 성과를 통합적 교과 과정에 접목시키는 창의적인 연구 패러다임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학과에 입학한 대학원생이 4단계 BK21 중일교육연구단 참여교수의 지도학생으로서 본 교육연구단의 참여지원대학원생으로 선발되는 경우, 본 교육연구단에서 제공하는 특전은 아래와 같다.

  1. 참여대학원생 가운데 4단계 BK21Four 장학금을 수혜한 자에게는 매학기 박사과정생(4학기 내) 월 130만원, 박사수료생(8학기 내) 월 100만원, 석사과정생(4학기 내) 월 70만원의 연구장학금이 지급된다.
  2. 국내‧외 학회의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논문발표를 기본으로 함).
  3. 세계 최고 수준의 석학 초청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
  4. 중국과 일본의 비교문화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5. 중국과 일본 유명대학의 대학원생들과 진행하는 공동 워크숍에 참가할 수 있다.
  6. 해외 유명대학 장기 연수 파견을 지원받을 수 있다.
  7. 중국 및 일본의 현지 조사 및 단기연수의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다.
  8. 박사과정생의 논문게재 지원금을 별도로 지원받을 수 있다.
대학원 관련 정보 상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