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4단계 BK21 중일교육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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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K21 FOUR R&E Center for Chinese &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국제화

국제화

본 교육연구단은 지난 3단계 BK사업을 수행하면서 ‘2030년 글로벌 동아시학 선도’를 기치로 외국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정체결, 각종 국제학술대회 주최, 해외 연구자와의 공동연구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이를 기반으로 4단계 BK사업에서는 본 교육연구단 주도로 제반 트랜스 양상에 초점을 맞춘 연구 어젠다를 집중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연구확대

가. 확장형 국제교류 모델의 지속적인 창출

  • 공동학위 추진과 협력대학 간의 교육⋅학술 연구의 실질적 교류 확대.
  • 중국학연구소⋅글로벌일본연구원과 공동으로 MOU 체결대학과 자료 교류.
  • 어젠다별⋅전공 LAB별⋅교수 연구실별 국제교류 확대.
  • 해외 학자들과 다양한 분야의 공동연구 및 공동저술 기획.
  • 기존의 국제 학술교류를 국제적 전문가 간 연대로 발전.
  • 연대의 대상을 기존의 중국⋅일본⋅타이완⋅호주⋅독일 등은 물론 아세안 등지로 확대.
  • 트랜스 개념에 입각한 역내 및 글로벌 차원의 연구 어젠다를 발굴과 공동연구 추진.

나. 광역화된 연구 네트워킹의 지속적인 강화와 연구역량 확장

  • 국제학술대회 성과를 논문, 저서, SNS, 각종 자료 등으로 완성⋅가공하여 국내 및 국제사회에 적극 발신⋅홍보.
  • 동아시아 학술연구에 특화된 국제학술지 지속적 간행과 노력.
  • 본 교육연구단 교수들이 해외 저명 학자들과 국제학술지로 창간한 󰡔跨境⋅日本語文學硏究󰡕[Border Crossings: The Journal of Japanese Language Literature Studies]의 Scopus 등재 추진.

다. 세계적 석학의 개방적 초빙으로 동아시아학 허브 구축

  • 본 교육연구단의 연구 및 교육 비전을 더욱 충실하게 구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정.
  • 권역 내 주요 국내적⋅국제적 어젠다와 관련한 담론 주도 및 해결책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