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감성 트랙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학은 인간학습과 심리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통해 학습의 효과와 학습자의 안녕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려대학교 교육심리학 전공은 특히 발달, 동기, 뇌과학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학습상황에서의 동기현상을 분석·이해하고, 동기문제에 대한 처방을 고안·검증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학습과 효과적인 학습환경 설계를 위한 지식 창출을 추구한다. 또한 꾸준한 연구활동을 통해 미래 교육심리학 분야의 발전에 공헌할 세계 수준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모든 강의는 영어로 진행되며, 학위논문 역시 영어로 작성한다. 교육심리학 전공 대학원생은 재학 중 두뇌동기연구소( http://bmri.korea.ac.kr/ )의 연구원으로서 다양한 연구과제에 참여하게 된다.

상담 Counseling

상담프로그램은 체계적인 상담교육을 통해서 상담실무가 및 상담연구자를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우수한 학술연구를 통하여 국제적인 상담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학교 상담이란 학생들이 마주치는 학업, 진로, 학교생활, 정서 등의 문제들을 연구하며,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자아 성장을 이루기 위하여 내담자와 상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상담프로그램은 이러한 상담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심리학적 지식과 경험을 적용하고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론(theory) 뿐만 아니라 실제 (practice) 차원의 학습을 위해 학교 상담센터, 진로개발센터 등에서의 상담 실습 등을 병행하며 실제 상담 장면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