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공통과목 II

연구방법론

  1. EDU 506 교육의 질적연구방법(Qualitative 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3]
  2. - 민속학적 현장연구와 참여 관찰법 그리고 인류학과 관련된 문화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의 다각적 전통을 개관한다. 교육인류학과 관련된 사회문화 이론들을 소개한다. 현장 연구를 위해 적절한 연구 질문, 설계 그리고 윤리적 민감성을 개발한다.
  3. EDU 515 교육연구방법론(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3]
  4. - 교육의 경험과학적 접근을 위한 기초적 개념의 획득 및 연구의 과학적 논리를 논의하고 연구유형, 실험설계, 측정도구의 제작과 그 특징, 분석과 해결에 관련된 문제를 논의한다.
  5. EDU 523 교육의 양적연구방법 (Quantitative 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3]
  6. - 교육학 연구에 필요한 기초통계를 학습한다. 가설검증 방법, 집단비교 방법, 상관 및 회귀분석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7. EDU 636 분산분석과 회귀분석 (Analysis of Variance & Regression) [3]
  8. - 분산분석과 회귀분석의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독립설계, 반복설계, 상호작용, 다중 회귀분석, 변수 선택방법, 더미와 효과코딩, 공분산분석, 조절 및 매개모형 등의 주제를 배운다. SPSS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분석방법과 해석방법을 학습한다. 
  9. EDU 992 질적연구의 실용주의적 접근: 현장 문제해결을 위한 질적연구 (Pragmatic Approach In Qualitative Research) [3]

- 기존의 질적연구에 대한 구성주의적 접근방식(예컨대 내러티브, 현상학, 문화기술지 등)과는 다른 관점을 가진 현장 문제 해결과 이론 생성을 직접적 목적으로 하는 질적연구의 실용주의적 접근방법(근거이론적 방법, 실행연구, 사례연구 등)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도모하고, 이러한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적 소양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