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목
교육사철학 (History and Philosophy of Education)
- EDU 513 교육의 역사철학적 연구(Research Methods in the History and Philosophy of Education) [3]
- - 본 과정은 교육사학 및 교육철학의 연구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과목으로, 궁극적으로는 기존의 교육사 및 교육철학 교재와 논문들을 통하여 교육에 관한 역사․철학적 안목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 EDU 534 교육철학특강(Seminar in Educational Philosophy) [3]
- - 현대교육철학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교육철학자의 대표적 논문을 원문으로 직접 읽고 토의하면서 현대교육이 풀어야 할 철학적 과제를 찾는다. 또한,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의 학위논문, 과제선정에 대해 시사하며 관련 문헌 및 자료에 관한 이해를 깊이 한다.
- EDU 538 교육학사(History of Science of Education) [3]
- - 교육학의 학문적 구조를 체계화하고, 각각의 하위 학문영역의 역사를 탐구하여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교육학의 간학문적 위상과 학문적 정체성을 확립한다.
- EDU 643 한국교육사상사 (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in Korea) [3]
- - 시대별로 한국의 전통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주요 사상가의 사유를 당대의 사회 상황에 비추어 탐색하고 그 현대 교육학적 의의를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 EDU 644 유교교육학특강 (Special lecture for Confucianism Education) [3]
- - 동양 교육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는 유교를 중국의 원시유학과 신유학, 조선유학, 현대신유학 등으로 구분하여 고찰하되, 주요 경전과 대표적 저작을 중심으로 강독한다.
- EDU 645 교육문제사 (History of Educational Issues) [3]
- - 시대에 따라 교육이 어떤 특성을 지니는지 주요한 문제나 주제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다원화, 국제화, 다문화 시대에 나타난 다양한 교육 문제의 역사적 맥락을 규명한다.
- EDU 651 교육사상가연구(Study of Educational Thinkers) [3]
- - 교육사상의 흐름을 각 시대를 대표하는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의 저작을 통해서 연구하고, 이러한 관점으로 현대의 교육사조를 음미ㆍ분석함으로써 현대교육이 풀어야 할 사상사적 과제를 밝히고 교육 철학의 사상적 기반을 다진다.
- EDU 652 교육고전(Classics in Education) [3]
- - 현대교육철학의 이론을 익히고 아울러 그 이론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사상을 연구하기 위해, 고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육고전을 읽고 음미하며, 또 그 이론이 갖는 현대적 의의를 확인하면서 교육철학의 과제에 대한 교육사상적 기초를 다진다.
- EDU 653 한국근대교육사(History of Modern Korean Education) [3]
- - 한국교육에 있어서 근대의 교육적 의미와 근대교육의 기능과 역할을 살펴보기 위하여 교육과 관련된 문화ㆍ인물ㆍ사상ㆍ제도를 연구한다.
- EDU 655 교육의 철학과 이론(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ies) [3]
- - 현대교육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여러 교육철학파의 기본적 입장을 연구하면서 현대교육의 기본 동향을 개괄함과 아울러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다짐으로써 교육철학의 과제를 살피고 교육학의 철학 적 체계화를 시도하는 이론적 배경을 굳힌다.
- EDU 656 고등교육발달사(History of Higher Education) [3]
- - 동서양의 고등교육의 성격과 발달과정을 분석하면서, 근대이래, 서구형 근대 대학 모델이 전 세계로 퍼져나가는 과정을 국가별로 비교하며 학문중심지의 이동과 고등교육의 미래를 전망한다.
- EDU 657 현대교육철학(Contemporary Philosophy of Education) [3]
- - 현대의 교육철학에 특히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삶의 철학, 실존철학, 분석철학, 언어철학, 사회철학의 기본적 입장과 그것이 갖는 교육철학적 의의를 음미함으로써 현대교육철학의 흐름을 파악하고 나아가 현대교육의 철학적 과제를 밝힌다.
- EDU 658 한국문화와 교육(Seminar in Korean Culture & Education) [3]
- - 다양한 인접 학문의 연구업적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한민족의 문화유산과 교육적 전통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EDU 660 성인교육철학(Philosophy of Adult Education) [3]
- - 고금의 동서양 교육사상가들의 성인교육철학에 대한 탐구를 통해 성인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다지며, 나아가 현재 및 미래의 성인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연구를 한다.
- EDU 670 종교교육철학(Philosophy of Religion Education) [3]
- - 동서양의 전통 종교인 기독교와 이슬람교, 불교와 유교에 담긴 교육적 의미를 구명하고,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력과 미래의 교육 전망에 관해 고찰한다.
- EDU 671 인성교육론특강(Theory of Personal Education) [3]
- - 동서양 주요 사상가들의 인성 개념을 탐구하고 인성의 교육학적 의미를 고찰한 후, 현대 사회의 시대 정신에 맞는 인성교육의 방향을 탐색한다.
- EDU 903 교육사특강(Seminar in History of Education) [3]
- - 교육의 역사 속에서 특정 주제의 교육문제를 통사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각 시대와 지역 상황 속에서 각각의 문제를 어떻게 풀어왔으며, 그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를 찾아본다.
- EDU 908 동양근대교육사(History of Modern Education in Asia) [3]
- - 중국과 일본 등 한중일 삼국의 근대화 과정과 관련하여 전통과 외래사조의 접촉ㆍ수용 및 근대의 교육적 의미를 집중적으로 비교 연구한다.
- EDU 909 동양교육사상(Educational Thoughts in Asia) [3]
- -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양권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철학, 이론, 방법 등의 사상 고찰에 중점을 두고 연구ㆍ분석한다.
- EDU 910 윤리교육사상(Ethic-Educational Thoughts) [3]
- - 동서양의 윤리교육사상을 이론적 측면에서 분석ㆍ고찰한다.
- EDU 911 부버의 교육철학(The Educational Philosophy of Martin Buber) [3]
- - 유신론적 실존주의자인 부버의 대표적인 저작 분석을 통해 인간화 교육의 방향을 탐색한다.
- EDU 912 동서양교육사상비교연구(Comparative Study of Oriental/Western Educational Thought) [3]
- - 동서양의 대표적인 교육철학들을 다양한 잣대로 비교하여 상이점과 상사점을 밝혀 개념들을 명료화 하고, 나아가 그것을 토대로 현대교육에 대한 시사점들을 도출한다.
- EDU918 중국의 역사와 교육 (Chinese History and Education) [3]
- - 중국의 고대 역사에 나타난 교육제도 및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중국 문화의 특징을 인식하고, 그것이 한국의 교육에 미친 영향을 점검한다.
- EDU 919 일본교육세미나 (Seminar on Japanese Education) [3]
- - 일본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형성한 독특한 교육의 내용을 현대적 관점에서 조명하여 동아시아 국제 교육의 기반을 다진다.
- EDU 953 동양근현대교육연구 (Study for the orient modern and comtemporary education) [3]
- - 중국과 일본, 중동 및 인도 등 동양의 주요 국가들이 근현대화 과정에서 어떤 철학과 사상에 기반하여 교육을 전개하였는지 비교 검토하고, 그 현대적 의미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