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전공과목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1. EDU 632 성격 및 개인차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
  2. - 여러 성격이론들을 검토하고,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관련한 교육심리학 연구의 과제를 탐색하여, 실제 학교현장에서 학습자의 정신건강 문제와 성격 형성에 대한 교육 및 상담에 활용하도록 한다.
  3. EDU 672 동기과학 (Motivational Science) [3]
  4. - 성취목표, 흥미,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등 동기의 대표적 지표가 되는 각종 변인과 관련이론을 고찰하고, 동기 요인이 학습과정 전반에 미치는 영향의 종류와 강도, 방향 및 개선 가능성에 관해 토론한다.
  5. EDU 673 학습과 동기의 인지과학적 기초(Cognitive Science Foundations of Learning and motivation) [3]
  6. - 인간의 학습과 기억 및 동기 과정을 인지과학적 이론과 모형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효율적인 학습환경 설계에 인지과학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한다.
  7. EDU 678 학습자 발달 연구 (Research in Student Development) [3]
  8. -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 현상의 연구기반의 개요. 본 과목은 인지 및 사회정서 발달을 강조한다.
  9. EDU 692 교수학습연구 (Research in Learning and Instruction) [3]
  10. - 교수 및 학습의 과정과 방법에 관한 실증적 논문의 비판적 분석을 통해 교수학습 분야에서 최근 논의 되는 주요 개념, 이론 및 모형에 관해 숙지한다.
  11. EDU 716 심리사회적 학습환경 분석 (Analysis of Psychosocial Learning Environment) [3]
  12. - 학업성취와 긍정적 학습동기 유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다양한 사회적 및 심리적 변인 을 분석하고, 적응적인 학습환경 디자인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및 전략을 도출한다.
  13. EDU 717 다양한 문화와 교육시스템 안에서의 학습자 이해 (Understanding Learners In Diverse Cultures and Educational Systems) [3] 
  14. - 본 과목은 인지, 사회적 행동, 그리고 동기부여에서 문화적 차이에 관한 주요한 사실과 연구 결과들을 살펴본다.  미리 교수자의 허락을 얻은 수강자만을 대상으로 한다.
  15. EDU 762 동기연구의 최근 동향 I (Current Issues in Human Motivation I) [3]
  16. - 인간의 동기 이론 중 주요 이론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검토한 후 동기연구의 새로운 쟁점을 제안하 고 해결책을 모색한다.
  17. EDU 811 교육심리 세미나 I (Seminar 1 in Educational Psychology) [3]
  18. - 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현상, 이론, 및 실증적 결과에 대한 논의하고, 지식의 이해와 깊이를 강조한다.
  19. EDU 828 동기연구의 최근 동향 II (Current Issues in Human Motivation II) [3]
  20. - 인간학습에 수반되는 다양한 정서 및 동기의 신경과학적 발생기제에 관한 주요 이론 및 연구결과를 고찰하고, 뇌 기반 연구가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해 논의한다.
  21. EDU 896 동기와 정서발달 (Motivational and Emotional Development) [3]
  22. -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동기와 정서 발달과정을 주로 다루며, 성인기와 그 이후 및 다양한 영역에서의 동기와 정서 발달에 관해 소개한다.
  23. EDU 897 지능 및 창의성이론(Theories of Intelligence and Creativity) [3]
  24. - 지능 및 창의성에 대한 제이론을 고찰하여 교육에 있어서의 개인차 심리학의 연구 과제와 방향을 모색한다.
  25. EDU 899 교육심리 연구방법 세미나 I (Seminar I in Educational Psychology Research Methods) [3]
  26. - 교육심리학의 경험적 연구 중심의 연구방법의 토론 및 응용. 방법론 및 통계절차 및 기법 모두를 강조한다.
  27. EDU 929 교육심리 세미나 II (Seminar II in Educational Psychology) [3]
  28. - 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현상, 이론, 및 실증적 결과에 대한 논의하고, 지식의 깊이와 개인 연구 프로그램의 증진을 강조한다.
  29. EDU 951 신경교육학적 정서 및 동기 연구(Neuro-Educational Research on Emotion and Motivation) [3]
  30. - 인간학습에 수반되는 다양한 정서 및 동기의 신경과학적 발생기제에 관한 주요 이론 및 연구결과를 고찰하고, 뇌 기반 연구가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해 논의한다.
  31. EDU 955 교육심리 연구방법 세미나 II (Seminar II in Educational Psychology Research Methods) [3]
  32. -교육심리학의 경험적 연구 중심의 연구방법의 토론 및 응용. 개인 연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연구 방법의 전문성의 개발을 강조한다.
  33. EDU 957 교육심리 연구논문 작성법 I (Writing to Publish in Educational Psychology I) [3]
  34. - 교육심리 전공지식과 고급 통계지식을 갖춘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논문 작성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미리 교수자의 허락을 얻은 수강자만을 대상으로 한다.
  35. EDU 959 교육심리 연구논문 작성법 II (Writing to Publish in Educational Psychology II) [3]
  36. - 개인 연구물을 가진 학습자를 대상으로,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연구논문 작성을 연습한다. 미리 교수자의 허락을 얻은 수강자만을 대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