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전공소개




상담심리교육 목표

심리학적 지식과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담 이론 및 상담 실무를 익힘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개성과 적성에 기초해 자기실현을 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유능한 상담교사와 상담심리 전문가를 양성한다.

상담심리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상담심리교육 고 영 건 elip@korea.ac.kr  
상담심리교육 이수과목표
상담심리교육 이수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전공필수 ECP602 상담심리 2 2
ECP603 심리통계 2 2
ECP604 심리검사 2 2
ECP611 상담의 이론과 실제 2 2
일반필수 EDU002 연구지도(4학기) 2 2
EDU002 연구지도(5학기) 2 2
전공선택 ECP511 상담특강 2 2
ECP512 상담실습 2 2
ECP513 이상심리학 2 2
ECP516 사례연구 2 2
ECP517 행동수정 2 2
ECP520 집단상담 2 2
ECP525 가족상담 2 2
ECP526 진로상담 2 2
ECP528 인지심리학 2 2
ECP532 학습심리학 2 2
ECP534 상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2
ECP561 성격심리 2 2
ECP562 아동발달 2 2
ECP563 정신역동상담 2 2
ECP564 청년발달 2 2
ECP565 인지행동상담 2 2
ECP566 특수아상담 2 2
ECP568 생활지도연구 2 2
ECP569 사회심리학 2 2
ECP570 다문화상담 2 2
ECP574 상담실습및사례연구 2 0
ECP581 상담심리연구방법론 2 2
ECP582 상담심리질적연구방법론 2 2
ECP584 상담교과교육론 2 2
ECP585 상담교과논리 및 논술 2 2

상담심리교육전공 - Counseling Psychology Education

ECP 602 상담심리 - Counseling Psychology [2]
상담의 목적, 과정, 기법들을 학습하고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ECP 603 심리통계 - Statistics in Psychology [2]
상담심리학 연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통계적 방법을 학습한다.

ECP 604 심리검사 - Psychological Testings [2]
심리검사의 기본적 개념과 그 적용방법을 학습한다.

ECP 611 상담의 이론과 실제 -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2]
상담에 관한 주요이론을 자세히 연구하고 각자의 개인적 상담이론을 발전시키는 기초를 확립한다.

ECP 511 상담특강 - Seminar in Counseling [2]
상담심리학 분야의 주요과제에 관해 강의하고 토론한다.

ECP 512 상담실습 - Counseling Practicum [2]
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실제에 적용시켜 상담을 하고 지도를 받는다.

ECP 513 이상심리학 - Abnormal Psychology [2]
이상행동을 이해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며 치료방법을 학습한다.

ECP 516 사례 연구 - Case Studies [2]
상담을 하고 그 사례를 분석하며 토론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상담 기술을 발전시킨다.

ECP 517 행동수정 - Behavior Modification [2]
행동수정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ECP 520 집단상담 - Group Counseling [2]
집단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관해 학습하고 실습한다.

ECP 525 가족상담(교육방법과 공통) - Family Counseling [2]
가족의 개인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공부하고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하는 방법을 배운다.

ECP 526 진로상담 - Career Counseling [2]
직업의식의 발달에 관한 이론과 진로선택을 위한 상담의 이론 및 방법을 학습한다.

ECP 528 인지 심리학 - Cognitive Psychology [2]
지각, 사고, 행동의 과정과 정보처리 과정을 연구한다.

ECP 532 학습 심리학 - Psychology of Learning [2]
학습의 기본과정과 주요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상담장면에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ECP 534 상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Teaching Materials of Counseling [2]
효과적인 상담과 상담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연구하고, 이에 근거하여 교재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ECP 561 성격심리 - Personality Psychology [2]
성격과 성격발달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을 비교, 분석한다.

ECP 562 아동 발달 -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2]
인간행동의 발달에 관한 이론과 발달의 과정에 관해 학습한다.

ECP 563 정신역동 상담 - Psychodynamic Counseling [2]
심리적 현상의 정신 역동적 접근을 이해하고 정신 역동적 상담의 기본원리와 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ECP 564 청년발달 - Adolescent and Adult Development [2]
인간의 발달에 관한 주요이론을 살펴보고, 아동기 이후의 발달 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ECP 565 인지행동 상담 - Cognitive-Behavioral Counseling [2]
심리적 현상에 대한 인지 행동적 접근을 이해하고 인지 행동적 상담의 기본원리와 이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ECP 566 특수아 상담 - Counseling of Disabled Children [2]
특수한 결함이나 장애를 가진 아동을 이해하고 상담을 통한 심리적 도움을 주게되는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ECP 568 생활지도 연구(교육방법과 공통) - Studies of Guidance [2]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도모하고 지도의 기초가 되는 심리적 이론을 학습한다.

ECP 569 사회심리학 - Social Psychology [2]
개인과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하며, 특히 사회행동의 이해에 역점을 둔다.

ECP 570 다문화상담 - Multi-Cultural Counseling [2]
문화와 효율적인 상담과의 관계를 연구하며, 특히 한국적 문화에 적합한 상담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

ECP 574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 Counseling Practicum & Case Studies [0]
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실제에 적용시키고 그 사례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상담기술을 터득한다.

ECP 581 상담심리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Psychology [2]
상담 장면에서 수행되는 각종 연구 설계방법을 이론과 실제를 통해 학습한다.

ECP 582 상담심리질적연구방법론 -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Psychology [2]
상담 장면에서 수행되는 다양한 질적 연구 설계방법을 개괄하고 각 장단점을 논의하여, 이론과 실제를 통해 학습한다.

ECP 584 상담교과교육론 - Teaching Method in Counseling [2]
상담심리의 이론과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며, 상담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ECP 585 상담교과논리 및 논술 - Logic of Counseling [2]
효과적인 상담과 상담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논리를 연구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실습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