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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교수소개

Knowledge & Innovation

소개

Prof. 曺英南 (조영남)

Tel:  02-3290-2856

E-mail: choyn@korea.ac.kr

  • About Professor
  • Curriculum Vitae
  • Publication
  • Research
  • Teaching
  • Lab Members
  • Profile

    • 한국연구재단의 Post Doc, 교육부의 BK21 Post Doc을 거쳐 현재는 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교수이다. 전공은 일본어교육학 중에서 담화분석, 제2언어습득, 외국어교육정책이다. 일본의 국립국어연구소의 I-JAS코퍼스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 공동연구원의 일원으로 한국인 학습자 부문을 담당하였고 2019년 5월에는 코퍼스 공개를 완료한다. 2017년 인도네시아, 2018년 이탈리아에서 개최된 국제일본어교육대회의 학술대회 요지 심사위원으로서도 활동하였다.  

    •  
    • 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 교수(2017.3.1.- 현재)
    • York University(Canada) 객원교수(2015.7.1.-2015.8.31.)
    • 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 부교수(2012.3.1.-2017.2.28.)
    • 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 조교수(2009.3.1.-2012.2.28.)
    • 중학교 일본어교과서 인정도서 검토위원 (2009.12)
    • 교육과학기술부 BK21 Post-Doc(2006.7.1.-2009.2.28)
    • 한국학술진흥재단 Post-Doc(2005.1.1.-2005.12.30)
    • お茶の水女子大学(응용언어학 박사 2004.3)
  • Curriculum Vitae

    국제연구활동

    -해외연계에 의한 일본어학습자 코퍼스 구축 및 언어습득과 교육 응용연구 회의(2018.12.23) 일본 국립국어연구소

     

    -이탈리아의 베네치아 Ca’Foscari University에서 열린 2018년 일본어교육국제연구대회(ICJLE, 2018.8.03-8.4)의 발표논문을 선정하는 사독위원을 역임함.

     

    -인도네이사 발리에서 열린 2016년 일본어교육국제연구대회의 발표논문을 선정하는 사독위원(International Conference on Japanese Language Education Reviewers Committee)

      

    -일본의 국립국어연구소와 일본학술진흥회가 연계된 프로젝트의 공동연구원을 수행하고 있다(과학연구조성금기반연구(A)해외연계에 의한 일본어학습자 코퍼스 구축 및 언어습득과 교육 응용연구(海外連携による日本語学習者コーパスの構築および言語習得教育への応用研究(課題番号16H01934, 平成 28~31年度)(2016년도-2019년도)

     

    -국제학술대회(장소: 일본 국립국어연구소2016.1.22

    학술대회명: NINJAL국제심포지엄

    발표주제:JFL教室環境学習者言語使用指導影響-4月間縦断·初級作文資料をデータとして-

     

    -국제학술대회(장소: 인도네시아2016. 9.10

    학술대회명: International Conference on Japanese Language Education 2016

    발표주제:"日本語教職科目におけるオンライン·フィードバックの影響チーム別模擬授業のための学習指導案作成して

     

    국내학회활동

    2019년: 한국일본학회 총무이사, 편집위원

                  한국일어교육학회 학술이사

                  한국일본어문학회 편집위원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편집위원

                  동아시아일본학회 편집위원

                  한국일본어교육학회 편집위원, 분과이사

     

  • Publication

    최근 논문

    -「한국인 일본어학습자의 ‘ナ형용사’의 사용양상-4개월간의 초급작문을 자료로 하여-」『日本語文學』79, 한국일본어문학회, 2018

     

    • -「「教室日本語」の特徴と談話構造-カナダの大学の日本語教育の現場から-」『일어일문학연구』103 한국일어일문학회, 2017

    • -「일본어 교직과목에서 온라인 피드백의 영향−‘팀별 수업시연을 위한 일본어학습지도안’ 작성 사례를 통하여−」『日本語敎育』77 한국일본어교육학회, 2016

    • -「韓国人日本語学習者の「イ形容詞」の使用と教師によるフィードバックの影響-4ヶ月間の初級作文資料をデータとして-」『日本語文學』69 한국일본어문학회, 2016

    • -「専攻科目における日本語イマージョン教育の学習効果と学習環境」『일본학보』103 한국일본학회 2015

    • -「言語スキル」向上が目的の教科における日本語イマージョン教育の役割と教育条件」『일본언어문화』30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2015

    • -「韓国の大学における外国語イマージョン教育の現況-高麗大学を例として-」『学芸国語国文学』47 東京学芸大学国語国文学会 2015

    • -「JFL환경에서의 일본어 몰입교육에 대한 현황-고려대학교 일어일문학과의 예를 통해서-」 『일본문화연구』52 동아시아일본학회 2014

    • -「한국인 초급 일본어 작문에서 교사와 학습자간의 오류 피드백의 프로세스」 『일본문화연구』49 동아시아일본학회 2014

    • -「한일전화대화상의‘끼어들기’사용양상의 대조연구」『일본문화연구』45 동아시아일본학회 2013

    • -「韓国語と日本語の割り込み発話の対照研究-疎の関係の男女の雑談会話をデータとして-」『日本語文學』59 韓国日本語文学会 2013

    • -「初·中級レベルのOPIにおける割り込み発話の使用状況」『일본문화연구』37 동아시아일본학회 2011

    • -「韓日異文化間電話会話における割り込み発話の使用様相」『日本語文學』50 韓国日本語文学会 2011

    • -「韓日言いさし表現における使用状況の要素」『일본문화연구』35 동아시아일본학회 2010

    • -「話し言葉における日本語の言いさし表現の範囲をめぐる議論」 『일본문화연구』32 동아시아일본학회 2009
    •  

    최근 저서

    • 공저『(2015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생활 일본어』 다락원, 2018

    • 공저『(2015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생활 일본어(교사용지도서)』 다락원, 2018

    • 공저『(2015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생활 일본어(자습서)』 다락원, 2018

    • 공저『세계의 언어정책1, 2, 3』역락, 2017

    • 공저『일본어교육연구의 최전선』 한국일본어학회 편 도서출판 책사랑, 2013

    • 공저『일본어학연구의 최전선』 한국일본어학회 편 도서출판 책사랑, 2012

    • 공저『다락원 뉴코스 일본어』 Step1-6, 다락원, 2012.1-2014

    • 공저『인문과학과 일본어의 접점』 도서출판 문, 2012

    • 단독『일본어교육과 담화분석』 도서출판 문, 2010

  • Research

    연구주제:

    일본어커뮤니케이션, 한일 대조담화분석, 제2언어습득연구, 일본어교수법

     

    최근 프로젝트

    다년간에 걸쳐 고려대학교 HK사업단의 공동연구원, BK플러스21 사업단의 참여교수로 활동함

     

    • (대표)학생의 일본어능력 차이를 고려한 일본어 몰입교육((Immersion Education), 고려대학교 대학교육개발원, 2018년
    • (책임)한국인 일본어학습자의 문법활용과 교사에 의한 피드백의 영향,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2018년
    • (대표)"드루와 드루와 고대 일문과는 처음이지?"-외국인 유학생의 원활한 학과적응을 위한 교실환경 개선-, 고려대학교 대학교육개발원, 2017
    • (책임)일본어 교직과목에서 온라인 피드백의 역할, 고려대학교 2016년
    • (책임)일본어 전공학과의 보편성과 특수성 -캐나다 지역과 한국 지역의 사례를 통해서-,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2015년
    • (공동)영어학 등 10개 전공별 진로가이트 개발 위착 연구용역한국고용정보원 2015

      (공동)대학교 일본어교육 개선을 위한 블렌디드러닝 교수학습모형 한국연구재단,  2015

  • Teaching

    • 학부 수업: 일본어교과교육론, 일본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일본어담화분석론
    • 일반대학원 수업: 일본어교육연구, 일어학연구방법론, 사회언어학 등
    • 교육대학원 수업: 일본어교과논리 및 논술, 일본어교과교육론, 일본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등
  • Lab Members

    일반대학원

     

    강인영(2018) 한국인 일본어학습자의 SNS상에서의 일본어 사용 양상 연구 : 한일 양언어 간의 코드스위칭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橋谷萌賀(2018) 폴라이트니스의 관점에서 보는 일본어모어화자의 채팅에서 나타나는 언어행동 : 간사이 방언 화자를 대상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은혜(2018) 한국인 일본어학습자의 맞장구 및 감탄사에 관한 연구 : 경상도출신 방언화자와 서울출신 방언화자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竹中光(2018) 현대일본어의 언어변이 : 문법적인 변이 ''생략어형, ''삽입어형, ''삽입어형에 주목하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초록(2018) 일본어 자연습득자의 문말표현 사용 실태에 관한 연구 : 한국인 이주여성을 대상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松樹亮子(2017) 한국 체류 일본어 모어화자의 한일 코드 스위칭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승연(2017) 고등학교 일본어 평가 도구 개발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澁谷雅円(2017) 일본어 모어화자와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평가 및 인상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Kusnirikova, Veronika(2016) 호칭변화의 기능에 관한 한일 대조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주영(2016) 한일 맞장구 사용양상에 관한 대조 연구 : 상담 장면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奥田亜未(2016) 채팅에서 보는 일본인 여성의 젠더표현 양상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竹村博惠(2016) 일본어모어화자의 내러티브(narrative)에 나타나는 직접인용에 관한 연구 : 친한 여성 사이의 대화자료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슬아(2015) 한국인 일본어 중·고급학습자의 머뭇거림 표현에 관한 연구 : 일본어모어화자와의 비교를 통해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연승(2015) 스마트폰 일대일 채팅의 한일대조 연구 : 개시부·종결부의 구조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현숙(2015) 이중언어 구사능력과 습득요인에 관한 연구 : 한국어일본어 이중언어 환경 자녀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지원(2015) 분노 표출 양상에 관한 한일 대조연구 : 이성간의 다툼장면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長島倫子(2015) 한일 접촉장면에서의 완화표현에 관한 연구 : 목적달성을 향한 담화를 자료로 하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小林亞衣(2014) 일본어모어화자와 한국인중고급일본어학습자에서 나타나는 발화말 스타일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소연(2014) 한국인 중·고급 일본어학습자와 일본어모어화자의 되묻기 표현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선정(2014) 한국인 중·상급일본어학습자의 맞장구 사용양상에 관한 연구 : 일본어모어화자와의 접촉장면을 대상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연옥(2014) 말 끼어들기 현상에 대한 비교 대조 연구 : 토크쇼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井手內良江(2014) 일본어 모어화자의 자아제시에 관한 연구 : 첫 대면대화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아(2014) 상담장면에서 나타나는 상호전략의 한일대조연구 : 조언요청자와 조언제공자의 관점에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永田沙織(2013) 한국인 중·고급 일본어학습자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高麗大學校 大學院

     

    吉田善子(2013) 한일 접촉장면에서의 일본어모어화자의 調整行動 : 회화관리의 관점에서고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永田由紀(2013) 일본어회화의 발화권에 관여하는 웃음의 역할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학구(2013) 日本語敎室內에서의 權力(power)關係 硏究 : 敎師學習者間樣相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瀬戸幸子(2013) 교사와 학습자간의 교실 상호작용의 연구 : 발화턴(turn)의 교체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영(2012) 일 양국어의 화제회피전략에 관한 대조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하영(2012) ·일 양국어의 설득전략 대조연구 : 상대방의 거절에 대한 설득장면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張良光(2012) 담화 운용에 있어서 일본어 모어화자의 테마 확장 양상 : 테마의 심화, 다양화, 카테고리화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윤아(2012) 요구와 응답의 인접페어 성립유무에 관한 한일 대조연구 : 청유의 회화장면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대학원

     

    박정현(2018) 블렌디드 환경에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고등학교 일본어 수업모형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유정(2016) 초급 일본어 학습자의 학습 동기 및 동기 상실 요인 : 한국 고등학생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민(2016) 초급 일본어 교재의 가나 제시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선옥(2016) 한일 이성 간 첫 대면 대화 비교 분석 : 화제선택 및 제시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미애(2015) 피어코칭을 적용한 고등학교 일본어 교수학습법에 대한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혜리(2015)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의 일본문화 분석 : 2009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일본어 I 교과서 7종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화(2015) 한일 국제회의통역사의 언어 학습전략 및 학습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윤정(2014) 일본 기업 한국인 근무자의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갈등 문제에 대한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현강(2013) 담화전개에 있어서의 시점표현에 관한 연구 : 일 양국의 그림동화책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선우(2012) 중학교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자료를 활용한 교수법 연구 :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표현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숙(2012) 고등학교 일본어 교과 서술형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고려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경희(2011) 일관광객의 관광안내소에서의 언어 및 비언어 행동 비교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일종(2011) Skit을 활용한 일본어 수업방안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민이(2011) 한일 TV 드라마에서 나타난 인사표현 연구 : 만남과 헤어짐의 장면을 중심으로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三木貴司(2011) 아카데믹 일본어에 관한 연구 : 외래어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광빈(2010) 연상법에 의한 고등학교현장의 가타카나 지도방안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혜(2009) 지각 학습 양식에 따른 중학교 현장의 히라가나 지도 방안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세라(2009) 현행 고등학교 일본어교과서에 나타나는 인사 언어행동 연구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태규(2009) 현대적 교재론의 관점에서 본 捷解新語』』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