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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교수소개

Knowledge & Innovation

소개

Prof. 채성식

Tel:  02-3290-2149

E-mail: csshhs@korea.ac.kr

  • About Professor
  • Curriculum Vitae
  • Publication
  • Research
  • Teaching
  • Lab Members
  • Profile

    학력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일어일문학과 졸업 (문학사, 1998.2)

      -일본문부성 초청 국비연구유학생 (1998.10-2005.3)

      -쓰쿠바대학대학원 문예・언어연구과 언어학 석사과정 (언어학 석사, 2003.3)

      -쓰쿠바대학대학원 문예・언어연구과 언어학 박사과정 (언어학 박사, 2005.3)

     

    경력

      -고려대학교 BK21 중일언어문화교육단 신진연구교수(post-doc)(2006)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일어일문학과과 조교수(2006-2011)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일어일문학과과 부교수(2011-2016)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일어일문학과과 정교수(2016-현재)

      -일본 리쯔메이칸대학 문학부 강의전담 객원교수(2012-2013)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일어교육전공 주임(2011-2012)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일어일문학과 학과장(2016-2018)

      -고려대학교 안암학사 사감(2016-2018)

      -고려대학교 대학교육개발원 운영위원 (2016-현재)

      -고려대학교 대학원 중일어문학과 주임(2018-현재)

      -고려대학교 BK21Plus 중일어문학 사업단 단장(2018-현재)

      -고려대학교 글로벌리더십 재팬 주임교수(2017-현재)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교학부학장(2019-현재)

    -

     

     

     

  • Curriculum Vitae

    교육

     

    -전공분야 : 현대일본어문법, 언어학

    -담당수업 : 일본어학개론, 일본어의미론, 일본어화용론, 일본어구문론, 매스미디어일본어, 현대일본어문법, 테스트일본어, 일본어평가의 제문제 등.

     

     

    외부활동 및 연구소 관련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선정위원(2011)

    -서울특별시 일본어표기 자문위원(2014-현재)

    -한국관광공사 일본어표기 자문위원(2014-현재)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위원(2014-현재)

    -HK(Humanities Korea)사업 해외지역연구분야(일본지역) <일본연구의 세계적 거점 구축> 공동연구원(2007-2018)

    -고려대학교 일본연구센터 <일본어학・일본어교육실> 실장 (2007-2017)

    -고려대학교 글로벌일본연구원 <언어정책연구센터> 센터장 (2017-현재)

     

     

    학회활동

     

    -한국일본어학회 부회장(2019-현재)

    -한국일본학회 편집위원 (2015-현재)

    -한국일본학회 총괄편집이사(2017-2019)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편집위원(2017-현재)

    -한국일본어문학회 일반이사(2018-현재)

    -한국일본문화학회 편집위원(2018-현재)

    -한국일본학회 재무이사(2016-2018)

    -한국일본어학회 학술이사(2015-2016)

  • Publication

    최근 저서

       - 『(2015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생활 일본어』(대표저자) 다락원, 2018.

       - 『(2015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생활 일본어(교사용지도서)』(대표저자) 다락원, 2018.

       - 『(2015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생활 일본어(자습서)』(대표저자) 다락원, 2018.

       - 세계의 언어정책1-다언어사회와 일본』(역저), 도서출판 역락, 2017.

       - 세계의 언어정책2-다언어사회를 대비하여』(역저), 도서출판 역락, 2017.

       - 『세계의 언어정책3-다언어사회를 살아가다』(역저), 도서출판 역락, 2017.

       - 言語の主観性ー認知とポライトネスの接点』(공저), くろしお出版, 2016.

       - 『일본어로부터 본 일본인 - 주체성의 언어학』(단독역저), 도서출판 역락, 2015.

       - 『일본어학연구의 최전선』(공저), 한국일본어학회 편, 도서출판 책사랑, 2012.

       - 『다락원 뉴코스 일본어』Step1-3(대표저자), 다락원, 2012.1-2014.

       - 『다락원 뉴코스 일본어』Step4-6(공저), 다락원, 2012.1-2014.

       - 『인문과학과 일본어의 접점』(총론)(대표저자), 도서출판 문, 2012.

       - 『인문과학과 일본어의 접점』(각론)(대표저자), 도서출판 문, 2012.

       - 『커뮤니티 기초 일본어』(대표저자), 도서출판 문, 2012.

       - 『한반도만주 일본어문헌(1868-1945) 목록집』(1~13권)(공저), 도서출판 문, 2011.

       - 『한반도만주 일본어문헌 (1868-1945) 목차집』(1~27권)(공저), 도서출판 문, 2011

     

    최근 논문

      

      - 日本語敬語教育への新たなアプローチ」(2019), 일본어문학 83집, pp.95-110.

      - 일본어 경어표현에 등장하는 전성명사에 관하여 −용언에서 체언으로의 전성을 중심으로−」(2019), 일본어교육 90집, pp.153-164.

      - 일본어의 명사문과 동사문의 경계에 관하여 − ‘お명사문’을 중심으로−」 (2019), 일본언어문화 49집, pp.131-149.

      - 「일본어교육적 측면에서 본 「お+동사연용형+の+NP」(2017), 일본연구 28집, pp.75-93.

    - 「친족호칭에 관한 한일대조연구-인칭접미사「-さん」과 ‘-님’의 사용을 중심으로-」(2016), 외국학연구 31집, pp.167-189.

    - 「일어일문학 전공자 대상 중상급전공일본어교재의 개발에 관한 제언」(2015), 일본문화연구 53집, pp.409-429.

    - 「日本語動詞連用形への構文論的アプローチ」(2014), 일본연구 21집, pp.37-58.

    - 「日本語動詞派生名詞에 대한 文法的 接近」(2013), 일본학보 97집, pp. 71-82.

    - 「日本語의 動詞派生名詞에 관한 考察」(2012), 일본학보 92집, pp. 99-109.

  • Research

    Research Topic
    -사회적 소수자를 대상으로 한 언어능력평가의 제문제 및 개선방향에 대한 고찰 

     

    1. 연구제목

     

    사회적 소수자를 대상으로 한 언어능력평가의 제문제 및 개선방향에 대한 고찰

     

     

    2.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소수자, 그 중에서도 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어 온 언어능력평가의 제문제와 개선방향에 대해 고찰하도록 한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거의 대다수의 언어능력평가는 그 대상이 시각, 청각 등에 장애를 갖지 않는 자에 집중되어 있다. 이는 역으로 선천적, 후천적으로 장애를 갖고 있는 자들에 대해서는 언어능력평가의 문제가 그간 소홀히 다루어졌음을 의미한다.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현을 위해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제정되어 활발한 사회참여로 이어지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서, 신체적 핸디캡을 극복하고 어렵게 습득한 언어능력(특히 외국어능력)을 제대로 평가할 만한 통일・규격화된 평가 방법이 정립되지 않은 현실은 실로 유감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언어능력평가는 단순히 한 사람의 언어능력을 측정하는 데서 그치지 않으며,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여 자신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으므로 언어습득에 대한 일종의 동기부여의 역할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에 대한 언어교수법과 연동하여 공정성과 일반성을 담보한 언어능력평가에 대해 고찰하고 현행 제도의 보완과 개선방향을 포함한 제언을 목표로 한다.

     

     

    3. 연구내용

     

    a. 현행 제도의 문제점 파악

    b. 장애인 대상 언어능력평가에 대한 현장의 요청사항 취합

    c. 각계 전문가의 의견 취합

    d. 각 장애 부위별로 특화된 언어능력평가 방법 모색

    e. 일국에 국한되지 않는 보편성을 담보한 언어능력평가에 대한 제언

     

     

     

    4. 연구방법

     

    a. 문헌 및 보고서를 통한 선행연구 정리

    b. 학제간 협업을 통한 장애인의 학업성취능력을 수치화 및 데이터베이스화

    c. 상기의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한 평가의 유형 개발

    d. 평가유형의 실제적용과 피드백

    e. 피드백에 대한 분석 및 개선

  • Teaching

    전공분야 및 담당수업

     

    -전공분야 : 현대일본어문법, 언어학

    -담당수업 : 일본어학개론, 일본어의미론, 일본어화용론, 일본어구문론, 매스미디어일본어, 현대일본어문법, 테스트일본어, 일본어평가의 제문제 등.

  • Lab Memb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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