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 Soonyoung Lee
고려대 국어교육과 교수
독서작문교육, 국어교육 전공 (Ph.D.)
bichunn@korea.ac.kr
학력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학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
아이오와대학교(Univ. of Iowa) Language, Literacy, & Culture (박사)
청소년 몰입형 독자 연구로 박사학위(Ph.D.) 취득
2009년 ~ 현재 :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정교수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연구부학장
고려대학교 한국어교육융합전공 전공주임
한국리터러시학회 부회장(2021~)
한국독서학회 연구분과위원장(2024 ~ 2025)
국어교육학회 기획이사(2023년 ~ 2024)
국립국어원 심의위원
학교도서관진흥위원회 위원(교육부 산하)
학교도서관발전위원회 위원(서울시교육청 산하)
도서관운영평가위원회 위원(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산하)
취약계층 중학생을 위한 온라인 독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삼성 드림클래스 : 문해력 기르기+주제별 책읽기)
기업 임직원 대상 특강(삼성인력개발원, 삼성전자 외)
교사-사서-학부모-학생 대상 독서 및 문해력 관련 강의
독서 및 문해력 캠프 운영 외
이순영(2001). 언어 영재의 개념과 언어 영재 교육과정 구성에 관한 연구, 독서연구 6, 한국독서학회, 307-338.
이순영(2006). 몰입 독서의 개념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국어교육 120, 한국어교육학회, 201-224.
이순영(2006). 독서 동기와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독서연구 16, 한국독서학회, 359-381.
이순영(2006). 독서 동기와 몰입 독서의 영향에 관한 비판적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26, 국어교육학회, 403-425.
이순영(2008). 독서와 정서, “문식성 교육 연구(노명완·박영목 외)”, 한국문화사.
이순영(2008). 상징적 표상법의 이론과 실제, 국어교육학연구 32, 국어교육학회, 341-367.
이순영(2010). 디지털 시대의 청소년 독자와 비판적 읽기, 독서연구 24, 한국독서학회, 87-110.
이순영(2011). 읽기 연구의 최근 동향과 과제, 한국어문교육 10,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311-340.
이순영(2011). 21세기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탐색: 미국의 ‘공통핵심기준’의 특성과 시사점 분석을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43, 청람어문교육학회, 7-35.
이순영(2011). 텍스트 난도와 텍스트 선정에 관한 독자 요인: 초·중·고등학교 독자들의 반응을 중심으로 한 시론, 독서연구 26, 한국독서학회, 61-96.
이순영(2011). 교사들의 텍스트 유형별 선호와 인식 연구: ‘정보 텍스트’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42, 국어교육학회, 499-532.
이순영·송정윤(2012). 중등 학교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현황 분석 연구, 독서연구 28, 한국독서학회, 290-318.
이순영·최숙기·서민정(2012).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성취기준의 적합성 조사 연구, 독서연구 27, 한국독서학회, 322-347.
이순영(2013). 2011 개정 국어과 ‘읽기·독서’ 교육과정의 가능성과 한계, 독서연구 29, 한국독서학회, 161-185.
이순영·권이은·김별희(2013). 인쇄 텍스트와 디지털 텍스트 문식 활동에 대한 초·중·고등학생들의 인식 연구, 교육종합연구 11(4), 교육종합연구소, 115-136.
이순영(2014).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국어 교사들의 논평 연구: 추구하는 인간상, 목표, 내용 체계에 대한 논평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55, 국어교육학회, 49-76.
이순영·김주환(2014). 대학글쓰기교육과 핵심역량에 대한 교수자들의 인식 연구, 작문연구 20, 한국작문학회, 135-163.
이순영·권이은(2014). 스마트교육 시대의 읽기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조사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49(2), 국어교육학회, 35-60.
김주환·이순영(2014). 학교 독서정책의 핵심 쟁점과 과제, 독서연구 31, 한국독서학회, 41-69.
김주환·이순영(2015). 독서토론이 고등학생의 작품 이해에 미치는 영향, 화법연구 27, 한국화법학회, 37-65.
이순영(2015). '꼼꼼하게 읽기(close reading)'의 재조명: 독서 이론과 교수학습 측면의 의미를 중심으로, 독서연구 37, 한국독서학회, 39-65.
이순영·최숙기·김주환·서혁·박영민(2015). 『독서교육론』. 사회평론아카데미.
이순영(2016). 초등학교 1학년의 설명문 쓰기 능력 연구: 취학 첫 학기 아동의 초기 문식성 발달의 관점에서, 교육과정평가연구 19(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07-131.
이순영(2016). ‘쓰기 막힘’의 이해와 연구를 위한 시론: 개념, 원인, 연구 범주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152, 한국어교육학회, 285-314.
이순영·송정윤(2016). 중학생의 쓰기 막힘 경험에 대한 설문 연구(1): 쓰기 막힘의 기본 실태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28, 한국작문학회, 123-153.
김주환·이순영·구본희·김태은·김혜진·이정요·송동철(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중학교 국어(한 학기 한 권 읽기), 교육부·대전광역시교육청.
이순영(2017). 읽기 이론의 역사적 변천과 함의: 1910년 이후 백 년 동안의 패러다임과 이론의 변화를 중심으로, 독서연구 43, 한국독서학회, 213-242.
이순영(2017).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설명글과 이야기글 쓰기 양상 연구, 청람어문교육 62, 청람어문교육학회, 67-94.
이순영·유승아(2017). 초등학교 1학년생의 쓰기 발달 연구: 학기와 장르에 따른 양적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28,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93-108.
이순영(2017). 아동복지시설의 독서 프로그램 조사 연구: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의 사례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63, 청람어문교육학회, 145-176.
이순영(2017). 중등예비교사를 위한 ‘창의·인성 독서교육론’ 수업의 효과 연구, 국어교육 159, 한국어교육학회, 69-103.
이순영·안찬수·백원근·김해인·박신애(2018). 읽는 사람, 읽지 않는 사람: 함께 읽는 2018 책의 해 독자 개발 연구 보고서, 2018 책의 해 조직위원회·문화체육관광부.
김주환·이순영(2018). 국가 수준 평가·조사의 ‘읽기’ 영역 결과에 대한 재고찰, 리터러시연구 9(2), 한국리터러시학회, 189-223.
최승식·김주환·이순영(2018). 고등학생의 작문능력 실태 조사 연구, 리터러시연구 9(4), 한국리터러시학회, 89-123.
이순영(2018). 한글 깨치기에서 어르신을 위한 그림책 출판까지의 여정: 민들레지역아동센터, 배움터 교육지원사업 질적 사례분석 연구, 삼성꿈장학재단, 147-213.
박창균·이순영·안찬원·이현진·진용성·박신애(2019). 국어 슬로러너 평가도구 개발, 2018년 국립대학 육성사업 정책연구, 대구교육대학교.
송정윤·이순영(2019). 중학생의 쓰기 막힘 경험에 대한 설문 연구(2): 쓰기 막힘의 원인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어문교육 27,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31-58.
이순영(2019). 청소년 독자의 정체성과 문식 활동. 집문당.
이순영(2019).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초등 저학년의 쓰기 능력 발달에 대한 종단 분석, 리터러시연구 10(5), 한국리터러시학회, 369-400.
이순영(2019). 독자와 비독자 이해하기: 용어, 현황, 특성, 생성·전환을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 10(6), 한국리터러시학회, 357-384.
이순영·김주환·백원근·박신애(2019). 청소년 독자·비독자 조사 연구.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김주환·이순영·장봉기·박소희(2020). 중등 작문 교수·학습 실태조사 연구1: 교과 글쓰기(disciplinary writing)를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 11(2), 한국리터러시학회, 189-218.
유승아·이순영(2020).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설명글과 이야기글 쓰기 양상 연구. 한국어문교육 32,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49-75.
이순영(2020). 생각하고 느끼고 말하게 하는 힘: 미얀마 따비에 꿈도서관 사업 사례 연구, 삼성꿈장학재단.
이순영·김해인·박신애(2020). 책 읽는 청소년 독자 형성 실증연구 및 사례조사: 2020 청소년 책의 해 연구 보고서, 2020 청소년 책의 해 네트워크.
이순영(2021). 초등 자녀의 독서 실태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지원 양상 연구, 한국어문교육 34,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7-42.
유승아·이순영(2021).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쓰기 능력 양상 분석. 한국초등국어교육 70,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145-169.
이은주·이순영(2021). 탈북청소년의 국어학습 관련 연구의 성과와 한계. 한국어문교육 35,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85-116.
김주환·이순영·장봉기·박소희(2021). 미국의 작문 교수·학습 실태 조사 연구: 한국의 작문 교수·학습 실태와 비교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48, 한국작문학회, 51-81.
이순영(2021). 청소년 비애독자의 현황과 지원 방안 연구: 2018-2020 독자개발연구의 결과 종합. 독서연구 60, 한국독서학회, 63-92.
Jang, B., Park, S., Lee, S., & Kim, J. (2021). Cross-cultural Validation of the Self- Beliefs, Writing-Beliefs, and Attitude Survey and Its Relationship with Writing Activitie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56, 87-107.
이순영·김주환(2022). 대학생 독자의 독서 흥미 변화 양상 연구. 한국어문교육 38,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69-103.
이순영(2022). 중등 학습자의 사회정서역량 실태와 쟁점: OECD 역량교육 담론을 바탕으로, 리터러시연구 13(3), 한국리터러시학회, 403-433.
이순영·김주환·천해주(2022). 중학생의 설명글 쓰기 능력 평가 연구. 한국어문교육 40,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71-99.
이순영·유승아(2023). 초등학생의 쓰기 능력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6년간의 설명글 쓰기 발달 분석, 한국어문교육 42,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147-175.
이순영·유승아(2023).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쓰기 능력 발달 연구: 4~6학년의 설명글과 이야기글 쓰기를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 14(2), 한국리터러시학회, 463-487.
국어교육 |
독서·작문·의사소통 교육, 교육과정·교과서·평가 |
문해·독서교육 |
기초 문해력, 문식성, 독해, 독서토론, 정보텍스트(논픽션)-온라인 읽기 |
청소년 독자 |
청소년 독자·필자의 특성과 정체성, 진로 독서 |
독자 반응 |
독자 특성, 독자 반응, 독서 동기와 몰입과 태도 |
읽기쓰기 발달 |
독자·필자의 발달, 읽기 부진 진단과 지도 |
독서정책 |
학교 도서관, 독서 운동, 독서 진흥, 독자 개발 |
독서교육론, 작문교육론, 화법교육론, 아동문학과 읽기,
문식성 연구, 초기 문식성 연구, 국어교육론,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국어교육 연구방법론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