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QUICK MENU

고려대학교 교수소개

Knowledge & Innovation

소개

한용진

Prof. 한용진

Tel:02-3290-2301

E-mail: mankong@korea.ac.kr

  • About Professor
  • Curriculum Vitae
  • Publication
  • Research
  • Teaching
  • Lab Members
  • Profile

    고려대학교 교육학과에서 학부와 석·박사 과정을 모두 마쳤고, 석박사과정 중 학교 현장 경험으로 5년간 중학교에서 도덕과 세계사 과목을 가르쳤다. 이후 일본 문부성초청 연구유학생으로 나고야대학에서 박사학위 논문 준비를 하며 18개월 유학을 경험하였고, 귀국 후 한국고전번역원(전 민족문화추진회) 부설 국역연수원에서 3년 과정의 한문 연수를 마쳤다. 교육사학 및 비교교육학을 전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합하여 ‘교육기초학’이라 할 수 있다. 교육기초학이란 교육학의 학문적 역사를 통해 교육학의 근본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모든 학문의 기본은 용어에 대한 올바른 개념 정립으로부터 출발한다. 예를 들어, 교육학이라는 학문은 흔히 가르침[교(敎)]과 기름[육(育)]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알려져 있지만, 오늘날의 교육현상을 보면 단순히 가르침과 기름 이외에도 배움[학(學)]이 중심개념으로 강조되고 있다. 19세기 헤르바르트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이 선언된 이래, 교육학의 패러다임은 20세기 초반 신교육운동(=교육개혁운동)에 의해 크게 바뀌게 되었다. 이는 교육학의 근본이 교수 중심의 정적(靜的) 교육학에서 아동 중심의 동적(動的) 교육학으로 바뀌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교수에서 교학으로 변화하는 것을 뜻한다. 그동안의 교육학적 관심 주제를 정리해 보면 크게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동아시아 교육사상으로 한국인 형성의 핵심 이념으로 삼원론적 ‘한’사상.

    둘째, 한국과 일본의 상호 비교를 통해 한국적인 교육을 탐구하는 비교교육학적 접근.

    셋째, 교육관련 용어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한 교육개념사적 접근 등이다.

  • Curriculum Vitae

    Education
    • 1978 - 1986년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문학사
    • 1986 - 1989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문학석사
    • 1989 - 1993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철학및교육사학 전공): 교육학박사
    • 1994 - 1996 한국고전번역원(전 민족문화추진회) 부설 국역연수원 3년 과정 수료
    Professional Experiences
    • 1996.03 - 현재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 2000.09 – 2001.03 일본 나고야대학(名古屋大學) 교육학연구과 객원교수
    • 2005.01 – 2005.08 영국 케임브리지대학(University of Cambridge) 방문학자
    • 2006.01 – 2007.12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소장
    • 2008.01 – 2009.12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 2009.01 – 2010.12 한국교육사학회 회장
    • 2012.02 – 2012.03 일본 도호쿠대학(東北大学) 교환교수
    • 2013.07 – 2015.06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학장 겸 교육대학원장
    • 2015.03 - 2017.02 안암교육학회 회장, 한국일본교육학회 회장
    • 2016.06 - 2016.08 일본 나고야대학(名古屋大学) 방문연구원
    • 2017.03 - 현재 한국일본교육학회 회장
  • Publication

    주저
    • 한용진(2010). 『근대 이후 일본의 교육』, 도서출판 문. (학술원 우수도서)
    • 한용진(2012). 『근대 한국 고등교육 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학술원 우수도서)

    역서
    • 馬越哲 저, 한용진 역, 『한국 근대 대학의 성립과 전개』, 교육과학사, 2001.
    • 한용진・서범종 공역(2009), 『아희원람(兒戲原覽)』
    • Mark Bray, Bob Adamson, Mark Mason 편저, 한국비교교육학회 공역(2017.02). 『비교교육학, 접근과 방법』

    공저
    • - 한국일본교육학회・고려대 글로벌일본연구원 편(2017). 『일본의 재난방지 안전 안심 교육』, 학지사.
    • - 고려대학교 글로벌일본연구원 편(2017). 『저팬리뷰 2017 현대일본의 사회와 문화』, 인터북
    • - 한국일본교육학회 편(2017). 『일본의 지역교육력: 이해와 실제』, 학지사.
    • - 고려대 글로벌일본연구원 편(2013), 『저팬리뷰 2013』, 고려대학교 출판부
    • - 고려대 글로벌일본연구원 편(2013) 『東日本大震災と日本』, 關西學院大學出版會. (日本語)
    • - 한용진 외(2013), 『アジアの中等敎育改革』, 東信堂. (日本語)
    • - 한용진 외(2012), 『比較敎育學事典』, 東信堂. (日本語)
    • - 한용진 외(2012), 『비교교육학 :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 고려대 글로벌일본연구원 편(2012), 『저팬리뷰 2012』, 도서출판 문.
    • - 한용진 외(2009). 『주요 선진국의 대학교육 개혁 동향』,

    논문 (최근 5년)
    • 한용진(2018.02.),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일본의 교육패러다임 전환 - 액티브 러닝의 학수(學修)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22(3), 1-18.
    • 한용진·조문숙(2017.06.), “근대 ‘학교’ 개념의 수용에 관한 개념사적 고찰 - 대한제국기 중학교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사학』 39(2), 153-173.
    • 한용진·정신영(2017.06.), “거짓말에 대한 교육적 고찰: 학생 거짓말에 대한 교사의 자기 성찰에 관하여”, 『교육철학연구』 39(2), 131-150.
    • 한용진·신현정(2017.06.), “기초주의 관점에서 본 모리 아키라(森昭) - 교육자적 특질을 중심으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22(1), 27-46.
    • 한용진(2017.03.), “관제기(1894-1906) 관립 외국어학교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23권 1호, 안암교육학회,
    • 한용진(2017.02.)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교육 관련 용어 분석”, 『민족문화연구』 제74호,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357-380.
    • 한용진·김자중(2016). “근대 ‘교수’ 개념의 수용에 관한 개념사적 고찰”. 한국교육학연구 22-4, 한국교육학연구 22-4, 안암교육학회
    • 한용진(2016). “일본국 군주 호칭에 관한 일고”, 『한국교육사학』, 38-2, 55-78.
    • 한용진(2016). “근대 ‘학생' 개념의 수용과 변천에 관한 고찰”, 교육문제연구, 29권 1호 (통권58), 337-357.
    • 한용진·김자중(2015). “근대 ‘교사’ 개념의 수용과 변천에 관한 개념사적 고찰”, 한국교육사학, 37-3, 103-121.
    • 한용진·조문숙(2015). “일본의 시간강사 제도 운영에 관한 고찰”,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9-2, 43-65.
    • 한용진·신현정(2015). “일본 고등교육 프로그램 평가인중제도의 운영분석 및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25-1, 25-46.
    • 한용진(2014). “근대 교육 개념의 수용에 관한 개념사적 고찰”, 교육사상연구 28-1, 337-359
    • 한용진·최정희(2014). “일본 메이지기 삼육 개념의 도입과 전개”, 비교교육연구 24-1, 249-271
    • 한용진·김자중(2014). “19세기 영국에서의 ‘삼육’ 개념의 형성과 전개”, 교육철학연구 36-1, 1-27.

    학술발표 (최근 4년)
    • 한용진, “비교교육학과 교육사학: 비교교육학사 서설(敍說)” 한국비교교육학회 2017년 12월 2일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AV실
    • 한용진, “기조강연: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일본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 한국일본교육학회 2017 연차학술대회・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공동주최, 고려대 운초우선교육관 506호, 2017.10.21.
    • 한용진・민경철, “일본 사교육의 동향과 이슈”, 성균관대학교 사교육혁신 교육연구소 2017년 하반기 포럼(주제: 아시아 사교육의 동향과 주요 이슈),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캠퍼스 호암관 50305호, 2017.10.13.
    • 한용진・조문숙, “근대 한국의 여자 고등교육의 발전과정 - 이화와 숙명여자전문학교의 설립을 중심으로-”, 日本比較敎育學會, 東京大學, 2017.06.24.
    • 한용진, “관제기(1895-1906) 관립 외국어학교: 규슈대학 2017.02.25.
    • 한용진, “삼간(三間) 융합의 육교학(育敎學)”, 한양대학교 융복합교육모델연구단 특별초청강연, 2017.1.20.
    • 한용진, “일본에서의 교육사 교육의 역사”, 한국교육사학회 연차학술대회, 연세대 2016.11.26.
    • 한용진, “敎育史硏究の新たな船出 ー教育史研究はどこに向かうべきかー”, (日本) 敎育史學會 第60回大會 横浜国立大学, 201610.01.
    • 한용진, “기초주의와 교육자: 모리 아키라(森昭)를 중심으로”, 한국일본연구단체 제5회 국제학술대회 (한국일본학회 및 한국일본교육학회), 가천대학교, 2016.08.26.
    • 한용진・신현정, “일본 학업성취도 평가의 현황과 특징”, 한국일본교육학회 연차 학술대회, 2015.12.12.
    • 한용진, “A Conceptual History on the Adoption of Education in Korea”, 학술대회명: International Workshop on "Transnational Entanglements in Education: East Asia and the 'West' since the 18th century", 개최기관명: ISCHE(International Standing Conference for the History of Education, 발표장소: 北京師範大學, 2015.08.20.
    • 한용진, “The Direction of 21st Century Education”, 학술대회명: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College of Education: Education and Development Issues in the Gulf Society, 개최기관명: College of Education, Kuwait University 발표장소: Regency Hotel, Kuwait, 2015.3.16.
    • 한용진, “교육적 인간상: 어떤 인재와 인간이 필요한가”, 학술대회명: 제4심포지엄: 광복 70년, 분단 70년 <무한경쟁에서 개성 존중의 시대로>, 개최기관명: 인촌기념회, 동아일보사, 채널A, 고려대학교 공동주최, 발표장소: 고려대학교 LG-POSCO관 안영일홀, 2015.2.10.
  • Research

    • K1810331 조선시대 유학자의 삶과 교육열 (2018 단과대학 특별연구비)
    • K1703841 기초주의 관점에서 본 모리 아키라 (2017 학술지원연구비)
    • K1706961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일본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 (2017 단과대학 특별연구비)
  • Teaching

    2018년 1학기

    • [대학원] 한국교육사상사(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IN KOREA)
    • [교육대학원] 동아시아근대교육사(HISTORY OF MODERN EDUCATION IN ASIA)
    • [학부] 교육학강독(CURRENT ISSUES IN EDUCATION)

    2017년 2학기

    • [대학원] 동양근대교육사(HISTORY OF MODERN EDUCATION IN ASIA)
    • [교육대학원] 서양근현대교육사(HISTORY OF MODERN EDUCATION IN WEST)
    • [학부] 한국교육사(HISTORY OF KOREAN EDUCATION)

    2017년 1학기

    • [대학원] 한국근대교육사(HISTORY OF MODERN KOREAN EDUCATION)
    • [교육대학원] 교육사세미나(SEMINAR IN HISTORY OF EDUCATION)
    • [학부] 세계교육사(HISTORY OF WORLD EDUCATION)-00분반

    2016년 2학기

    • [대학원] 고등교육발달사(HISTORY OF HIGHER EDUCATION)
    • [교육대학원] 교육철학및교육사(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 [학부] 한국교육사(HISTORY OF KOREAN EDUCATION)

    2016년 1학기

    • [교육대학원] 교육기초론(FOUNDATIONISM OF EDUCATION)
    • [대학원] 교육문제사(HISTORY OF EDUCATIONAL ISSUES)
    • [학부] 교육적인간상의변천사(TRANSITION OF EDUCATIONAL HUMAN BEING)
    • [학부] 교육학강독(CURRENT ISSUES IN EDUCATION)

    담당과목

    교육학개론, 한국교육사, 교육학강독, 동서양고전강독, 교육학사, 고등교육발달사 교육문제사, 한국교육사상사, 교육사특강, 교육의 역사철학적 연구, 한국근대교육사, 동양근대교육사, 일본교육세미나 등

  • Lab Members

    일반대학원

    전민호, 신현정, 김자중, 최정희, 오미주, 한민정, 조문숙, 하창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