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Prof. 한용진
Tel:02-3290-2301
E-mail: mankong@korea.ac.kr
- About Professor
- Curriculum Vitae
- Publication
- Research
- Teaching
- Lab Members
Profile
고려대학교 교육학과에서 학부와 석·박사 과정을 모두 마쳤고, 석박사과정 중 학교 현장 경험으로 5년간 중학교에서 도덕과 세계사 과목을 가르쳤다. 이후 일본 문부성초청 연구유학생으로 나고야대학에서 박사학위 논문 준비를 하며 18개월 유학을 경험하였고, 귀국 후 한국고전번역원(전 민족문화추진회) 부설 국역연수원에서 3년 과정의 한문 연수를 마쳤다. 교육사학 및 비교교육학을 전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합하여 ‘교육기초학’이라 할 수 있다. 교육기초학이란 교육학의 학문적 역사를 통해 교육학의 근본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모든 학문의 기본은 용어에 대한 올바른 개념 정립으로부터 출발한다. 예를 들어, 교육학이라는 학문은 흔히 가르침[교(敎)]과 기름[육(育)]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알려져 있지만, 오늘날의 교육현상을 보면 단순히 가르침과 기름 이외에도 배움[학(學)]이 중심개념으로 강조되고 있다. 19세기 헤르바르트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이 선언된 이래, 교육학의 패러다임은 20세기 초반 신교육운동(=교육개혁운동)에 의해 크게 바뀌게 되었다. 이는 교육학의 근본이 교수 중심의 정적(靜的) 교육학에서 아동 중심의 동적(動的) 교육학으로 바뀌게 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교수에서 교학으로 변화하는 것을 뜻한다. 그동안의 교육학적 관심 주제를 정리해 보면 크게 다음 세 가지이다.
첫째, 동아시아 교육사상으로 한국인 형성의 핵심 이념으로 삼원론적 ‘한’사상.
둘째, 한국과 일본의 상호 비교를 통해 한국적인 교육을 탐구하는 비교교육학적 접근.
셋째, 교육관련 용어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한 교육개념사적 접근 등이다.
Curriculum Vitae
Education
- 1978 - 1986년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문학사
- 1986 - 1989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문학석사
- 1989 - 1993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철학및교육사학 전공): 교육학박사
- 1994 - 1996 한국고전번역원(전 민족문화추진회) 부설 국역연수원 3년 과정 수료
Professional Experiences
- 1996.03 - 현재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 2000.09 – 2001.03 일본 나고야대학(名古屋大學) 교육학연구과 객원교수
- 2005.01 – 2005.08 영국 케임브리지대학(University of Cambridge) 방문학자
- 2006.01 – 2007.12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소장
- 2008.01 – 2009.12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 2009.01 – 2010.12 한국교육사학회 회장
- 2012.02 – 2012.03 일본 도호쿠대학(東北大学) 교환교수
- 2013.07 – 2015.06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학장 겸 교육대학원장
- 2015.03 - 2017.02 안암교육학회 회장, 한국일본교육학회 회장
- 2016.06 - 2016.08 일본 나고야대학(名古屋大学) 방문연구원
- 2017.03 - 현재 한국일본교육학회 회장
Publication
주저
- 한용진(2010). 『근대 이후 일본의 교육』, 도서출판 문. (학술원 우수도서)
- 한용진(2012). 『근대 한국 고등교육 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학술원 우수도서)
역서
- 馬越哲 저, 한용진 역, 『한국 근대 대학의 성립과 전개』, 교육과학사, 2001.
- 한용진・서범종 공역(2009), 『아희원람(兒戲原覽)』
- Mark Bray, Bob Adamson, Mark Mason 편저, 한국비교교육학회 공역(2017.02). 『비교교육학, 접근과 방법』
공저
- - 한국일본교육학회・고려대 글로벌일본연구원 편(2017). 『일본의 재난방지 안전 안심 교육』, 학지사.
- - 고려대학교 글로벌일본연구원 편(2017). 『저팬리뷰 2017 현대일본의 사회와 문화』, 인터북
- - 한국일본교육학회 편(2017). 『일본의 지역교육력: 이해와 실제』, 학지사.
- - 고려대 글로벌일본연구원 편(2013), 『저팬리뷰 2013』, 고려대학교 출판부
- - 고려대 글로벌일본연구원 편(2013) 『東日本大震災と日本』, 關西學院大學出版會. (日本語)
- - 한용진 외(2013), 『アジアの中等敎育改革』, 東信堂. (日本語)
- - 한용진 외(2012), 『比較敎育學事典』, 東信堂. (日本語)
- - 한용진 외(2012), 『비교교육학 :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 고려대 글로벌일본연구원 편(2012), 『저팬리뷰 2012』, 도서출판 문.
- - 한용진 외(2009). 『주요 선진국의 대학교육 개혁 동향』,
논문 (최근 5년)
- 한용진(2018.02.),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일본의 교육패러다임 전환 - 액티브 러닝의 학수(學修)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22(3), 1-18.
- 한용진·조문숙(2017.06.), “근대 ‘학교’ 개념의 수용에 관한 개념사적 고찰 - 대한제국기 중학교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사학』 39(2), 153-173.
- 한용진·정신영(2017.06.), “거짓말에 대한 교육적 고찰: 학생 거짓말에 대한 교사의 자기 성찰에 관하여”, 『교육철학연구』 39(2), 131-150.
- 한용진·신현정(2017.06.), “기초주의 관점에서 본 모리 아키라(森昭) - 교육자적 특질을 중심으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22(1), 27-46.
- 한용진(2017.03.), “관제기(1894-1906) 관립 외국어학교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23권 1호, 안암교육학회,
- 한용진(2017.02.)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교육 관련 용어 분석”, 『민족문화연구』 제74호,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357-380.
- 한용진·김자중(2016). “근대 ‘교수’ 개념의 수용에 관한 개념사적 고찰”. 한국교육학연구 22-4, 한국교육학연구 22-4, 안암교육학회
- 한용진(2016). “일본국 군주 호칭에 관한 일고”, 『한국교육사학』, 38-2, 55-78.
- 한용진(2016). “근대 ‘학생' 개념의 수용과 변천에 관한 고찰”, 교육문제연구, 29권 1호 (통권58), 337-357.
- 한용진·김자중(2015). “근대 ‘교사’ 개념의 수용과 변천에 관한 개념사적 고찰”, 한국교육사학, 37-3, 103-121.
- 한용진·조문숙(2015). “일본의 시간강사 제도 운영에 관한 고찰”, 한국일본교육학연구, 19-2, 43-65.
- 한용진·신현정(2015). “일본 고등교육 프로그램 평가인중제도의 운영분석 및 시사점”, 비교교육연구, 25-1, 25-46.
- 한용진(2014). “근대 교육 개념의 수용에 관한 개념사적 고찰”, 교육사상연구 28-1, 337-359
- 한용진·최정희(2014). “일본 메이지기 삼육 개념의 도입과 전개”, 비교교육연구 24-1, 249-271
- 한용진·김자중(2014). “19세기 영국에서의 ‘삼육’ 개념의 형성과 전개”, 교육철학연구 36-1, 1-27.
학술발표 (최근 4년)
- 한용진, “비교교육학과 교육사학: 비교교육학사 서설(敍說)” 한국비교교육학회 2017년 12월 2일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 AV실
- 한용진, “기조강연: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일본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 한국일본교육학회 2017 연차학술대회・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공동주최, 고려대 운초우선교육관 506호, 2017.10.21.
- 한용진・민경철, “일본 사교육의 동향과 이슈”, 성균관대학교 사교육혁신 교육연구소 2017년 하반기 포럼(주제: 아시아 사교육의 동향과 주요 이슈), 성균관대학교 인문사회캠퍼스 호암관 50305호, 2017.10.13.
- 한용진・조문숙, “근대 한국의 여자 고등교육의 발전과정 - 이화와 숙명여자전문학교의 설립을 중심으로-”, 日本比較敎育學會, 東京大學, 2017.06.24.
- 한용진, “관제기(1895-1906) 관립 외국어학교: 규슈대학 2017.02.25.
- 한용진, “삼간(三間) 융합의 육교학(育敎學)”, 한양대학교 융복합교육모델연구단 특별초청강연, 2017.1.20.
- 한용진, “일본에서의 교육사 교육의 역사”, 한국교육사학회 연차학술대회, 연세대 2016.11.26.
- 한용진, “敎育史硏究の新たな船出 ー教育史研究はどこに向かうべきかー”, (日本) 敎育史學會 第60回大會 横浜国立大学, 201610.01.
- 한용진, “기초주의와 교육자: 모리 아키라(森昭)를 중심으로”, 한국일본연구단체 제5회 국제학술대회 (한국일본학회 및 한국일본교육학회), 가천대학교, 2016.08.26.
- 한용진・신현정, “일본 학업성취도 평가의 현황과 특징”, 한국일본교육학회 연차 학술대회, 2015.12.12.
- 한용진, “A Conceptual History on the Adoption of Education in Korea”, 학술대회명: International Workshop on "Transnational Entanglements in Education: East Asia and the 'West' since the 18th century", 개최기관명: ISCHE(International Standing Conference for the History of Education, 발표장소: 北京師範大學, 2015.08.20.
- 한용진, “The Direction of 21st Century Education”, 학술대회명: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College of Education: Education and Development Issues in the Gulf Society, 개최기관명: College of Education, Kuwait University 발표장소: Regency Hotel, Kuwait, 2015.3.16.
- 한용진, “교육적 인간상: 어떤 인재와 인간이 필요한가”, 학술대회명: 제4심포지엄: 광복 70년, 분단 70년 <무한경쟁에서 개성 존중의 시대로>, 개최기관명: 인촌기념회, 동아일보사, 채널A, 고려대학교 공동주최, 발표장소: 고려대학교 LG-POSCO관 안영일홀, 2015.2.10.
Research
- K1810331 조선시대 유학자의 삶과 교육열 (2018 단과대학 특별연구비)
- K1703841 기초주의 관점에서 본 모리 아키라 (2017 학술지원연구비)
- K1706961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일본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 (2017 단과대학 특별연구비)
Teaching
2018년 1학기
- [대학원] 한국교육사상사(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IN KOREA)
- [교육대학원] 동아시아근대교육사(HISTORY OF MODERN EDUCATION IN ASIA)
- [학부] 교육학강독(CURRENT ISSUES IN EDUCATION)
2017년 2학기
- [대학원] 동양근대교육사(HISTORY OF MODERN EDUCATION IN ASIA)
- [교육대학원] 서양근현대교육사(HISTORY OF MODERN EDUCATION IN WEST)
- [학부] 한국교육사(HISTORY OF KOREAN EDUCATION)
2017년 1학기
- [대학원] 한국근대교육사(HISTORY OF MODERN KOREAN EDUCATION)
- [교육대학원] 교육사세미나(SEMINAR IN HISTORY OF EDUCATION)
- [학부] 세계교육사(HISTORY OF WORLD EDUCATION)-00분반
2016년 2학기
- [대학원] 고등교육발달사(HISTORY OF HIGHER EDUCATION)
- [교육대학원] 교육철학및교육사(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 [학부] 한국교육사(HISTORY OF KOREAN EDUCATION)
2016년 1학기
- [교육대학원] 교육기초론(FOUNDATIONISM OF EDUCATION)
- [대학원] 교육문제사(HISTORY OF EDUCATIONAL ISSUES)
- [학부] 교육적인간상의변천사(TRANSITION OF EDUCATIONAL HUMAN BEING)
- [학부] 교육학강독(CURRENT ISSUES IN EDUCATION)
담당과목
교육학개론, 한국교육사, 교육학강독, 동서양고전강독, 교육학사, 고등교육발달사 교육문제사, 한국교육사상사, 교육사특강, 교육의 역사철학적 연구, 한국근대교육사, 동양근대교육사, 일본교육세미나 등
Lab Members
일반대학원
전민호, 신현정, 김자중, 최정희, 오미주, 한민정, 조문숙, 하창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