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QUICK MENU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Labor Studies

노동경제학과

경제학은 자원이 한정된 상황에서 소비자, 생산자, 정부 등 경제주체들이 어떤 선택을 하는지 연구하는 학문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것으로부터 이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노동수요가 발생하며, 근로를 통해 얻은 소득을 소비에 사용하여 효용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노동공급이 발생하게 된다.

노동경제학에서는 생산자의 노동수요, 근로자의 노동공급, 노동시장에서의 고용과 임금 결정, 보상적 임금격차, 교육과 훈련 등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 노동수요자와 노동공급자 사이의 정보 비대칭성, 특정 집단에 대한 차별, 일자리 탐색과 실업, 노동조합에 대한 이해, 소득불평등과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 등의 주제를 연구한다.

사회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실제 자료를 이용하여 노동시장의 상황을 계량적으로 평가하고 경제정책의 효과를 구체적인 수치로 추정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노동경제학과의 교육내용은 노동경제학의 이론 외에도 통계학과 계량경제학의 기본적인 방법론과 횡단면자료 및 패널자료를 이용한 실증분석을 강조한다.

노동경제학과는 깊이 있는 경제학적 사고와 체계적인 분석 능력을 겸비한 노동경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노동시장의 현상들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에 관심이 있거나 정/관계 및 각종 행정기관 또는 언론계 등 경제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다면 노동경제학과가 적합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전체학과 기초 공통과목

전체학과 기초 공통과목
구분 교과목명 교과소개 비고
기초공통
(3과목, 6학점)
ULC301
노동법개론
노동법 전반에 관한 기초이론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ULC303
노동경제론
노동의 수급, 임금결정, 인적자본, 소득분배, 한국의 노동문제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ULC302
노사관계론

노사관계를 규정하는 제도적, 환경적인 요소와 노사관계의 새 주체의 특징을 먼저 규명한 후, 노조결성, 노사협상, 고충처리, 분쟁조정, 경영참가, 노동자복지등 노사관계를 형성하는 과정들에 대한 실무적, 이론적 지식을 강의함.

 

기초공통과목 유예조치 확인
ULC304
조사방법론
사회과학의 연구방법론을 소개한다. 과학적 연구방법의 특징을 살펴보고, 연구문제의 선정, 개념적 틀의 구성, 가설 설정, 조작적 정의와 측정, 조사설계, 신뢰도와 타당도, 자료수집, 자료분석 등의 주제에 대해 강의한다. 사회과학 연구문헌을 분석적으로 음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스스로 경험적 조사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ULC306
노동학개론

『노동학개론』은 노동의 의미와 역사, 노동학의 학문적 체계와 지향, 그리고 연구 방법을 보다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고찰한다. 특히, 본 강의의 목적은 새로운 학문적 패러다임임 노동학에 대한 이해와 이론적 탐구를 통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노동문제에 대한 폭넓은 접근과 이론적 관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노동경제학과 기초공통과목 유예조치

 

2021학년도까지 입학생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안) 비고
필수
노동법개론, 노동경제론
선택(택1)
노사관계론, 조사방법론
필수
노동법개론, 노동경제론
선택(택2)
노사관계론, 조사방법론, 노동학개론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노동경제학과

노동경제학과
구분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비고
지도교수 지정과목
(1과목,
택1)
ULE101
경제학원론
소비자, 생산, 분배, 국민소득계정, 재정금융에 관한 이론 및 정책을 원론수준에서 다룬다. *지도교수 지정과목
지정자만 이수
*졸업학점에 포함하지 않음
전공필수
(3과목,
6학점)
ULE501
노동시장론
노동공급, 노동수요, 교육 및 훈련, 임금결정, 소득격차, 내부노동시장, 실업 등의 주제에서 외국의 기초적이고 중요한 문헌들(책이나 논문등)을 소개하고 국내의 상황에 대한 자세한 국내문헌이나 자료를 검토한다.  
ULE506
노동통계분석

확률, 추정, 가설검정 등 기본적인 통계이론을 배우고, 실증연구에 이용한다.

*2021학년도 1학기 이전 입학생은 "노동조합론"이 전공필수임, 이에 따른 유예조치 바로가기 
ULE507
노동실증분석
도구변수, 이중차분, 회귀단절 등을 통하여 인과관계를 식별하고 추정 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증연구에 이용한다.

*2021학년도 2학기 이전 입학생까지는 "단체교섭론"이 전공필수임, 이에 따른 유예조치 바로가기 

선택과목
(교과: 11과목)
(논문: 7과목)
ULE700
노동경제연구
방법론
노동시장연구와 관련한 제반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개별연구 및 졸업논문 작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방법론적 지식과 소양을 갖출 수 있다. *자유선택
(7과목)
(타과 개설 과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선택 할 수 있음)

ULE701
노동조합론

선진국(미국, 영국, 독일, 일본, 스웨덴등)과 한국의 노동조합의 역할이나 구조상의 국가별 특성을 다루고 최근에 노동조합활동의 변화를 서술하고 분석한다.

ULE702
노동경제세미나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실증연구를 분석함으로써 석사학위논문 주제를 탐색하고 노동경제학 이론과 계량경제학 방법론을 논문작성에 활용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ULE703
노동시장세미나
한국 노동시장의 현안을 노동경제학 이론과 실증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평가함으로써 현실 경제문제와 정부의 노동시장정책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ULE708
단체교섭론
선진국(미국, 영국, 독일, 일본, 스웨덴등)과 한국의 단체교섭을 둘러싼 정부의 역할이나 사용자단체의 역할 및 사용자들의 태도나 전략 및 노동조합의 대응들을 다룬다. 또 단체교섭의 최근변화와 근로자 경영참여를 강조하는 HRM정책과의 관계등을 다룬다.
다른학과의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논문세미나 및 논문지도
(2과목,
4학점)
ULE901
논문세미나
  *논문트랙 신청자는 4학기에
이수
ULE902
논문지도
  *논문트랙 신청자는 5학기에
이수
졸업요구
학점

교과트랙 34학점(논문세미나, 논문지도 제외)
논문트랙 30학점(논문세미나, 논문지도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