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QUICK MENU
  • 사이트맵
  • 찾아오시는길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Labor Studies

노사관계학과

노사관계(Industrial Relations)란 노동관계의 직접적인 당사자인 근로자와 경영자 그리고 그들 관계에서 노사정책, 단체교섭, 노사분쟁에 관한 규정을 설정하는 정부를 포함한 노·사·정의 상호관계로 정의할 수 있다. 전통적인 노사관계에서는 가장 직접적이고 핵심적인 노사관계 당사자인 근로자와 경영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분배 정의나 이해 충돌에서 비롯되는 필연적인 갈등이나 분쟁 해소를 위해 산업평화 유지와 합리적인 노사관계 정립을 위한 노력에 많은 초점이 맞춰져왔다.

 

반면 최근에는 기업의 생산성 제고와 함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사·정 공동의 노력과 신뢰가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생산성 증대를 통한 성과의 배분, 근로자 및 노조가 경영상의 권한과 책임을 분담하는 경영 참가, 인적자원개발에 있어 노사 파트너십의 구축 등 상호 협력과 상생을 도모하는 생산적인 노사관계와 노사문화 개선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노사관계 전문가 양성의 요람으로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자 설립된 노사관계학과는 재학생들로 하여금 관련 전문지식 습득과 더불어 최근 연구동향을 파악하게 함으로써, 산업이나 정책현장에서의 노사갈등의 합리적 해결과 노사파트너십 구축 등을 포함한 노사관계 문제 전반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창의적인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재학생들은 노동계, 민간과 공공부문의 인사/노무 담당자, 관련 공무원 그리고 노무사를 비롯한 노무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졸업생들은 실무적인 교류 뿐 아니라 교우 간에 높은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각 분야에서 노사전문가로서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기초공통으로는 노사관계론, 전공필수로는 노사관계이론, 비교노사관계론, 공공부문노사관계 과목이 있으며, 전공선택으로 노동운동사, 노동쟁의 및 조정중재, 경영참가 및 노사협조, 노사관계세미나, 노사관계연구방법론 등의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다.

전체학과 기초 공통과목

전체학과 기초 공통과목
구분 교과목명 교과소개 비고
기초공통
(3과목, 6학점)
ULC301
노동법개론
노동법 전반에 관한 기초이론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ULC302
노사관계론
노사관계를 규정하는 제도적, 환경적인 요소와 노사관계의 새 주체의 특징을 먼저 규명한 후, 노조결성, 노사협상, 고충처리, 분쟁조정, 경영참가, 노동자복지등 노사관계를 형성하는 과정들에 대한 실무적, 이론적 지식을 강의함.  
ULC303
노동경제론
노동의 수급, 임금결정, 인적자본, 소득분배, 한국의 노동문제 등에 관하여 강의한다. *2과목 중 택1
ULC304
조사방법론
사회과학의 연구방법론을 소개한다. 과학적 연구방법의 특징을 살펴보고, 연구문제의 선정, 개념적 틀의 구성, 가설 설정, 조작적 정의와 측정, 조사설계, 신뢰도와 타당도, 자료수집, 자료분석 등의 주제에 대해 강의한다. 사회과학 연구문헌을 분석적으로 음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스스로 경험적 조사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노사관계학과

노사관계학과
구분 교과목명 교과목 소개 비고
지도교수 지정과목
(1과목,
택1)
UIR101
경영학원론
인사, 재무, 마케팅, 회계, 생산관리, 국제경영등 경영학의 제 영역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강의함으로써 기업경영의 이론과 실무에 대한 이해를 도움. *지도교수 지정과목
지정자만
이수
*졸업학점에 포함하지 않음
전공필수
(3과목,
6학점)
UIR501
노사관계이론
노동운동과 노사관계에 대한 고전적인 이론을 시대별로 강의함으로써 노사관계에 관한 사상의 다양성과 노동운동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함.  
UIR502
비교
노사관계론
세계 각국의 노사관계를 연구하고 상호 비교함으로써, 각국의 노사관계의 특수성과 세계적인 보편성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함.  
UIR503
공공부문
노사관계
공공부문 노사관계를 규정하는 제도적, 환경적 요소와 공공부문 노사관계의 주체들의 특징을 규명하고, 노조결성, 노사협상, 고충처리, 분쟁조정, 경영참가등 노사관계를 형성하는 제과정들에 대한 실무적, 이론적 지식을 민간부문 노사관계와 비교하여 강의함.  

선택과목
(교과: 11과목)

(논문: 7과목)

UIR700
노사관계
연구방법론
노사관계 연구와 관련한 제반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개별 연구 및 졸업논문 작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방법론적 지식과 소양을 갖출 수 있다. *자유선택(7과목) (타과 개설과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UIR701
노동운동사
세계와 한국 노동운동의 주요한 사건과 사상을 시대순으로 조명함으로써, 노동운동과 노동조합 및 노사관계에 대한 역사적인 시각을 제공하고자 함.
UIR702
노사관계
세미나
노사관계에 대한 한 주제를 한 학기동안 토론식으로 강의를 진행하며 심도있게 다룸으로써 특정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충하고자 함.
UIR703
노동쟁의 및
조정중재
노사간의 분쟁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인 고려사항들을 강의하고, 노동쟁의에 대신하는 방안으로서 조정과 중재제도의 역할과 한계를 논의함
UIR704
경영참가 및
노사협조
노동조합과 피고용인의 경영참가와 노사협조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산업민주주의의 측면과 효율성제고의 양 측면에서 다루고, 경영참가와 노사협조의 실무를 사례연구를 통하여 강의함.
UIR705
노동정치론

본 과목에서 학술적 답을 구하고자 하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 노동은 정치에 어떻게 연결되는가? 노동이 정치와 최적의 통합적 결합을 이루어야 한다면 그 방식과 과정은 어떠해야 하는가? 정치와의 통합적 결합이후 노동의 역할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이들 질문에 답함으로써 노동의 정치적 생존 및 정치적 성공 원리를 탐구하고 노동이 한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데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다른학과의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논문세미나 및 논문지도
(2과목,
4학점)
ULL901
논문세미나
  *논문트랙 신청자는 4학기에
이수
ULL902
논문지도
  *논문트랙 신청자는 5학기에
이수
졸업요구
학점

교과트랙 34학점(논문세미나, 논문지도 제외)
논문트랙 30학점(논문세미나, 논문지도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