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문과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학부-융합전공

인문학과 문화산업 융합전공

1. 인문학과 문화산업(Humanities and Creative Industry) 교육목표
문화산업이 새로운 국가 성장 동력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오늘날, 수준 높고 참신한 문화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역사 배경과 지식 기반, 문화 전통 등을 아우르는 인문학적 기반이 매우 중요하게 요구된다.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자기 전공의 한계를 넘어서서 인문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사회과학적 시야와 미디어예술 분야의 소양을 겸비하도록 하는 것이 본 융합전공 개설의 목적이다. 이를 통해서 앞으로 새로운 개념과 이미지, 이야기들을 기획, 제작, 유통시키는 주역으로서 우리 문화산업을 창의적으로 이끌어나갈 지도자들이 배출될 것을 기대한다.
2. 전공의 진로 및 장점
영화, 음악, 게임, 출판, 방송, 문화재, 만화, 애니메이션, 에듀테인먼트, 모바일, 공연, 미술, 전시 등 다양한 분야의 작가, 감독, 콘텐츠 개발, 기획, 마케팅 등의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근래 들어서 각 대학에 이와 관련된 전공들이 적지 않게 개설되고 있으나, 고려대학교의 탁월한 인문학 전통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본질적인 욕망과 우리 문화의 심층적인 기반에 대한 이해 위에서 보다 풍성하고 창의적인 문화산업을 기획할 수 있는 인재를 키워내는 것은 의미가 크다. 단순히 문화콘텐츠의 원형을 제공하는 데에서 나아가, 그것을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방법으로 비평하고, 다시 보다 창의적인 문화산업으로 구현하는 과정에까지 연속적이고 종합적으로 관여하고 주도할 수 있는 우수한 리더가 필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본 융합전공을 통해서 분과학문의 한계를 극복하고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나가는 전문 인력이 양성되리라 기대한다.
3. 학위명
문학사
4. 교육과정 이수에 관한 내규
1) 본 융합전공 학위를 위한 총 이수학점은 36학점 이상으로 한다.
2) 전공필수 과목 (인문학과 문화산업, 문화산업 전문가특강) 6학점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3) 선택과목의 균형적 이수를 위하여 다음 영역별 이수규정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가>(인문학적 기반)에서 6학점 이상을 이수
<나>(사회과학적 시야)에서 6학점 이상을 이수
<다>(미디어예술 소양)에서 6학점 이상을 이수
4) 제1전공 교과목과 중복인정(6학점까지)
인문학과 문화산업 융합 교육과정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