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교육목표
생명현상의 이해를 기반으로 기초생명과학, 생물산업, 의학, 농학, 보건, 환경 등 인류의 생활의 질 향상에 응용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핵심교육역량
핵심교육역량 | 비율(%) | 핵심교육역량 상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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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포내 화학 반응의 이해 | 20% | 세포내의 생화학반응을 이해한다. 고분자의 구성, 고분자물질의 상호관계, 고분자물질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
2.세포 및 분자수준에서 생명현상의이해 | 25% |
세포의 구조와 각 기관의 기능, 세포관의 신호전달, 세포내의 시스템 생물학, 세포내의생리 및 대사과정 등을 이해한다. |
3.유전자와 유전체의 구조,기능 및 조절 |
25% |
유전자의 발현과정, 유전자의 조절과정, DNA의 복제 및 수선, 유전체의 구조와 기능,유전현상의 전반적인 부분을 이해한다. 특히 인류유전학의 이해에 중점을 둔다. |
4.생물의 발달과 질병에 대한 이해 |
15% |
수정에서 성체로의 발생, 발달, 성장에 대한 전 과정을 이해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나타나는 세포의 분화와 질병의 발생과정을 이해한다. |
5.생물정보와 다양성의 이해 |
15% |
생물의 다양성, 진화과정, 종간의 상호관계, 생물정보와 이용, 생물자원, 멸종위기종의 보존, 생물환경과 인간환경의 상호관계 등을 다룬다. |
자율교육역량
자율교육역량 | 자율교육역량 상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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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세대 생명과학분야의 연구자 육성 |
- 차세대 생명과학분야의 연구인력 및 교수요원 등을 양성한다. - 기초생명과학분야의 창의적 연구 활동이 가능한 인재를 양성한다. |
2.의․약학 분야의 응용 가능한 인력양성 |
- 의 ․치학 대학원에 진학하여 이 분야의 연구 및 봉사를 리드 할 수 있는 기본소양이 갖추어진 인재를 양성한다. - 약학 분야의 전문대학에 진학하여 이 분야의 연구 및 봉사를 리드 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한다. |
3.농학 분야의 응용 가능한 인력양성 |
- 농학 분야에 응용 가능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4.생명산업 분야에 종사 할 수 있는 인력양성 |
- 생물자원을 이용하여 생산하는 사업 분야를 리드 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한다. - 생물을 응용하여 신약개발, 신물질개발, 신소재개발의 분야를 리드하는 인력을 육성한다. |
5.생물환경 분야의 전문 인력양성 |
- 생물과 인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생활의 질을 향상하는 분야에 종사하는 인재를 육성한다, |
6.생명과학 분야의 교육자 육성 |
- 중․고등학교의 생물교사를 포함 한 교육자를 양성한다. -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생명관련 교육을 담당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 생명정보에 기반을 두는 변리사, 법조인, 환경운동가 등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 국제기구에서 일 할 수 있는 생명과학 관련 전문가를 양성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