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정보홈페이지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튜토리얼

Tutorial 제도란?
  1. 2016학년도 1학기부터 시행되었으며, 현행 강의 형태에서 일반적으로 구현되고 있지 않은 “토론” 요소를 가능한 한 많은 강의에 도입하고자 마련된 제도
  2. 수강신청 학생을 소규모 그룹으로 나누어 학기 중 6회 Teaching Fellow (TF) 중심 토론 수업을 진행하는 제도
Tutorial 제도 시행 목적
  1. (대규모) 강의에서 학습한 것을 소규모의 그룹별 토론 및 연습을 통해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함.
  2. 강의에서 이해하기 어렵거나 부족한 부분을 토론이나 의견교환을 통하여 깊이 사고하고 응용하는 연습 가능
  3. 대학원생들 (Teaching Fellow) 에 대한 교육의 일환으로 교수법 및 학생지도법 등 자기 발전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
Tutorial 제도 시행 형태
구분 내용 비고
시행 가능 대상 - 전임교수가 강의하는 학부 교과목만 시행 가능
- 학과별 전임교수가 개설한 강좌수의 20% 이내만 해당 제도 신청 가능
 
시행 형태 - (1안) 2주 단위로 3번은 기존대로 강의하고, 마지막 1번은 담당 전임교원이 아닌 TF 중심의 토론 수업 방식 (Tutorial)으로 진행
- (2안) 정규 강의시간에 추가적으로 TF 중심의 토론 수업 방식 (Tutorial)으로 진행
학기당
총 6회
TF 배정 -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으로 TF 배정
- 수강인원 20명당 1명의 TF 배정 가능
- Tutorial 진행 마다 TF 는 그 결과를 블랙보드를 통하여 작성하고 담당교수 확인 절차 필요
 

Tutorial 제도 시행 교과목 확인 방법
  1. 과목조회 후 해당 제도 시행 여부 확인
  2. Tutorial 시행 여부는 교과목 담당교원 및 학과에서 결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