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1학기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합격자 대상 추후 일정 안내






1. 학위논문심사 결과 안내 : 2023년 6월 13일(화) 개별 안내(SMS) 예정




2. 논문 제출에 관한 세부사항


 가. 교육대학원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의 학위논문 작성법과 국문 템플릿을 준용함.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일반대학원에서는 개정된 학위논문 작성법과 국문/영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음.(2023학년도 1학기부터 일반대학원 졸업자는 안내된
  작성법에 따라 학위논문을 작성하여야 함.)


 나.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의 학위논문 작성법(+국문/영문 템플릿)

 :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 ) 접속

 > 학사안내 > 학위논문작성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초록 작성 필수(국문 초록과 영문 초록을 함께 첨부)

 - 비고(일반대학원과의 차이점) : 교육대학원(Graduate School of Education)은 교육학
  석사학위(Master of Education)를 수여함.(모든 전공 동일)


 다.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의 학위논문 작성법 관련 FAQ

 :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 ) 접속

 > 공지/뉴스 > FAQ > 학위논문작성법에서 확인


 라. 학위논문 책제본(권장사항)

 : 심사에 통과된 논문은 모조지(80파운드)나 중질지를 사용하여 제책, 인쇄는 공판,
  활판 인쇄를 원칙으로 하고, 표지색은 검은색으로 함.

 ※ 논문 완성본 첫 번째 페이지에는 겉표지를 삽입

 ※ 논문 완성본 두 번째 페이지에는 심사위원 3인의 도장이 날인(또는 서명)된 인준지를 삽입(칼라 복사본 가능)


 마.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도서관 홈페이지, http://library.korea.ac.kr)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하드카피(책제본) 제출 없이 원문 파일(PDF)만 업로드함


1) 기간 : 2023년 6월 19일(월) 09:00 ~ 7월 2일(일) 16:30까지

 ※ 마감일 포함 주말에는 접속자가 몰려 업로드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2023년 6월 30일(금) 이전에 업로드 완료하기를 권장합니다.


2) 경로 : 도서관 홈페이지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

 ※ 온라인 제출 학위논문 파일은 책제본 논문과 내용, 편집, 구성이 동일해야 합니다.


3) 업로드 파일(2개); 인준지에 날인된 원본 책자는 본인이 보관함.

 가)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 원문 파일 내 인준지에는 심사위원 성명만 포함 (도장 날인 및 서명 ×)

 나) 날인된 인준지(1쪽) 스캔본 PDF 파일 (논문의 원문 파일과 별도 업로드) 


4)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저작권 동의 여부 체크 (동의 필수)


5) 원문 업로드 관련 문의처 : 중앙도서관 02-3290-1472


 바. 관련 서류 제출(교육대학원 행정실 방문)

 행정실로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시, 논문심사 합격이 취소되므로 반드시 기한 내에 제출

 기한을 넘긴 관련 서류 제출은 일절 접수하지 않으며, 기한 내에 미제출 시에는 금학기 논문심사 결과를 불합격으로 처리하오니 기한 엄수 바람


 1) 접수기간 : 2023년 6월 28일(수) ~ 7월 5일(수) 10시~17시까지( 점심시간 : 12 ~ 13시 )


 2) 제출장소 : 교육대학원 행정실(운초우선교육관 405호)


 3) 제출서류

 가)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1부.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후 출력하여 제출함.

 (도서관 담당자 날인 필요 없음)

 ※ 하드카피(책제본) 논문 원본은 원생 본인이 보관함.


 나) 표절 검사 확인서 및 관련 서류 각 1부.

 - 논문 표절 검사 프로그램(Turnitin) 검사 결과(현재보기, 디지털 수령증)와
  함께 제출

 논문 최종본 기준으로 지도교수(심사위원장) 확인을 받은 후 필히 제출

 ※ 심사용 논문(가제본) 기준으로 표절 검사 확인서를 작성(제출)하였더라도, 논문  최종본의 내용이 심사용 논문과 비교하여 일부라도 변경된 경우 표절 검사  확인서(지도교수 의견, 일자) 및 관련 서류 다시 작성(제출) 필요


 다) 논문수정확인서(논문 제목 변경, 수정요구를 받은 경우에만) 1부.

 - 논문 심사 과정에서 논문 제목 및 내용 등에 있어 수정요구를 받은 경우,
  논문수정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함.

 ※ 논문 심사 신청서의 논문 제목과 논문 최종본의 제목이 다른 경우,
  논문수정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함.


 라) 논문 속지 사본(속표지면 + 인준지(심사완료 검인서), 총 2장) 각 1부.

 - 속표지면 : 지도교수명, 논문제목, 제출일이 기재된 면

 - 인준지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도장 날인(또는 서명)한 면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행정실에 방문 바람.

 ※ 확인된 인준지 원본은 본인이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마) 취업현황조사표 사전 참여(학위수여예정자 전원 작성 필수) 

 - 온라인 설문 참여 권장 ( URL : https://forms.gle/USdRQjddBx3dmBoXA )

 - 서면 조사표 제출도 가능.

 ※ 온라인 설문 참여 시 서면 조사표 작성 필요 없음.


 4) 서류 제출(행정실 방문) 이전에 논문 최종본의 제목을 교육대학원 공용 이메일로 송부

 - e-mail to : edugrad@korea.ac.kr

 - 이메일 송부 시, 제목 양식 : [논문 최종본 제목] 2021421333/OO교육/김고려

                                   내용 : 논문 제목(부제 포함)만 입력

 - 띄어쓰기, 특수문자, 외국어(영어, 한자, 일어 등) 유의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이후에는 논문 제목 수정이 절대 불가




3. 유의사항


 가. 관련 서류 제출(행정실 방문) 시 본인의 신분증(학생증,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여권)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 대리 제출 시, 본인 신분증과 대리 제출인 신분증 2개를 동시에 제시하여야 합니다.


 나. 논문 원문 업로드 전 연구윤리에 관한 참고자료(붙임 6~8, 10) 및 연구윤리 FAQ(붙임 9)를 읽어보시고, 연구윤리 위반 사례가 없는지 꼭 자가점검하시길 바랍니다.






붙  임 :

    1.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합격자 대상 추후 일정 안내  1부.

    2.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표절 검사 확인서  1부.

    3.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표절 검사 확인(Turnitin) 안내 및 예시  1부.

    4. 교육대학원 논문수정확인서  1부.

    5. 교육대학원 취업현황조사표(온라인 설문 참여 시 제출할 필요 없음)  1부.

    6~8. 연구윤리 관련 참고자료  각 1부.

    9. 학위논문의 연구윤리 FAQ(참고사항)  1부.

  10. 고려대학교 연구윤리 규정 전문(참고자료)  1부.    끝.






교육대학원 행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