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심리학, 사회학이 아닌 교육학: 분과학문의 조건
교육학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신진학도들이 ‘교육학 탐구모임’을 개최합니다. 이번 탐구모임은 ‘분과학문의 조건’이라는 주제로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입니다. 교육학의 정체성이 의심스러운 분들이나 교직과목을 수강하면서 의문점을 가지게 되신 분들의 참여를 권합니다.
□ 탐구모임 진행방식
1. 기간 : 2015년 8월∼12월(매월 1, 3주 토요일 11:00∼13:00: 총 10회)
2. 장소 : 삶과교육연구소 세미나실(서울 관악구 낙성대동 아놀노타워 8층)
3. 진행방식
1) 자료를 읽고, 자신이 가진 질문을 1∼3쪽으로 작성
2) 탐구모임 1주전 토요일까지 자신이 작성한 글을 삶과교육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edlife.re.kr) 교육에 대한 담론-세미나 및 독후감 게시판에 등록
3) 탐구모임 전 서로의 글에 대한 의견 작성(댓글), 탐구모임 당일 자유토론
4. 자료 : 장상호(1997). 학문과 교육 【상】.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문화부.
일시 |
세부 안내 |
일시 |
세부 안내 |
||
8월 1일 |
주제 |
내가 생각하는 학문이란 |
8월 15일 |
주제 |
학문과 학문론 |
과제 |
자신이 생각하는 학문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작성해보기 |
||||
과제 |
질문공탁 |
||||
자료 |
1. 1. 학문과 학문론 |
||||
자료 |
- |
||||
9월 5일 |
주제 |
학문계, 교육계 그리고 학교 |
9월 19일 |
주제 |
학문의 내재성 |
과제 |
질문공탁 |
과제 |
질문공탁 |
||
자료 |
1. 4. 학문계, 교육계 그리고 학교 |
자료 |
2. 2. 학문의 내재성 |
||
10월 3일 |
주제 |
학문적 지식의 조건 |
10월 17일 |
주제 |
진리의 기준 |
과제 |
질문공탁 |
||||
과제 |
질문공탁 |
||||
자료 |
2. 5. 진리의 기준 |
||||
자료 |
2. 3. 학문적 지식의 조건 |
||||
11월 7일 |
주제 |
분과학문Ⅰ 근대학문의 형성 |
11월 21일 |
주제 |
분과학문Ⅱ 학문의 분류기준 |
과제 |
질문공탁 |
||||
과제 |
질문공탁 |
||||
자료 |
3. 1. 근대학문의 형성 |
||||
자료 |
3. 2. 학문의 분류기준 |
||||
12월 5일 |
주제 |
분과학문Ⅲ 인식대상의 구조 |
12월 19일 |
주제 |
순수학문과 응용학문 |
과제 |
질문공탁 |
과제 |
질문공탁 |
||
자료 |
3. 3. 인식대상의 구조 |
자료 |
4. 1. 순수학문과 응용학문 |
□ 인원: 3명 이상 15명 이하(선착순)
□ 참가비: 신규 참여자에 한하여 무료
□ 참가신청
1. 세미나를 3회 이상 홍보
1) SNS, 인터넷 게시판 등에 홍보 및 안내문과 참가신청서 게시
2) 소속 학교 교내 게시판 등에 안내문을 인쇄하여 부착
2. 참가신청서를 2015년 7월 17일 17시까지 이메일(futeredu0103@gmail.com)로 접수
3. 참가자에 한하여 2015년 7월 20일 17시까지 개별연락(문자, 이메일)
※ 기타 문의사항은 이메일(futeredu0103@naver.com)로 보내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세미나 장소와 홈페이지 게시판 사용을 허락해 주신 삶과교육연구소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