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교수요목

  1. 2022년 교육학과 교수요목
  2. EDUC 160 교육학개론 〔3〕
  3. 교육이란 무엇이며, 가정, 학교, 기업, 사회에서 평생 이루어지는 교육과 학습과는 어떻게 다른가를 알아보고, 이를 실제적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교육학은 어떤 성격의 학문인가를 탐색한다. 교육의 본질적 측면과 기능적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기본적인 교육관을 정립한다.

  4. EDUC 161 교육철학 〔3〕
  5. 교육의 본질을 규명하고 교육작용을 철학적 배경에서 고찰함으로써 교육의 철학적 이해를 깊게 하고, 아울러 교육의 민족사적, 인류사적 배경을 굳힌다.

  6. EDUC 163 교육심리학 〔3〕
  7. 효율적인 학습과 교육을 위해 인간의 기본적인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 발달적, 사회적 특성에 관한 각종 심리학적 이론들과 원리들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교육장면에서의 문제해결 방안, 적용 가능성 및 기타 문제점 등 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자 한다.

  8. EDUC 164 한국교육사 〔3〕
  9. 교육사상적 측면과 교육 제도적 요소를 동시에 이해하기 위하여, 한국 교육의 이론적 발달과 각 시대의 학제의 비교, 교육사상가 등을 탐구한다.

  10. EDUC 200 비교국제교육학 〔3〕
  11. 비교교육과 관련된 최근의 연구에서 목도되는 다양한 관점을 소개하고 비교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고찰한다. 또한 비교교육 분야의 연구수행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식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12. EDUC 211 세계교육사 〔3〕
  13. 본 과정은 동양과 서양의 교육사상 및 교육제도의 변천을 통사적으로 개괄하고, 이들 사이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14. EDUC 220 교수학습이론 〔3〕
  15. 교수․학습이론의 여러 이론을 검토하고 특히, 학교현장에서 이와 같은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토의한다.

  16. EDUC 221 교육과정 〔3〕
  17.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각 급 학교의 교육과정 계획 및 운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18. EDUC 224 교육평가 〔3〕
  19. 교육평가와 관련된 기본이론과 원리를 여러 관점에서 소개하고, 특히 학교의 수업과정과 접근시킴으로 해서 다양한 평가활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0. EDUC 225 교육공학 〔3〕
  21. 교육의 실제적인 문제에 대한 체계적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교육공학에 대한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에 대해 논의한다.

  22. EDUC 230 특수교육학개론 〔3〕
  23. 특수 교육에 관한 일반적 이론과 개념을 소개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특수 아동을 지도하고 상담하는 교육적 방법론에 대하여 논의한다.

  24. EDUC 241 평생교육개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25. 평생교육의 이념에 입각한 학교 외 교육의 필요성과 기본방향을 밝히고 이에 관련되는 실천의 방안을 모색한다.

  26. EDUC 251 교육학강독 〔3〕
  27. 이 강의에서는 교사가 되려고 하는 학생들에게 교육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철학적 개념과 아이디어와 이슈를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이 자기들의 학습활동에 있는 교육의 이슈와 문제를 분명하고 투철하게 생각할 수 있게끔 그런 그들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정의해 주고, 분명히 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이다.

  28. EDUC 263 고등교육조직혁신과질관리 〔3〕
  29. 학령인구 감소와 제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에 따라 고등교육체제는 조직과 내용면에서 혁신적 변화를 요청받고 있다. 교수학습센터, 교육의 질 관리 센터 등의 설치 등 최근 10년간 우리교육체제에서 가장 가시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곳도 4년제 대학을 비롯한 고등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좌는 최근 고등교육 분야의 IMF 위기 상황이라고 일컬어질 수 있을 만큼 전례가 없는 대학교육의 위기상황 속에서, 그동안 고등 교육의 질 개선에 별다른 문제인식 없이 안주해 왔던 우리나라 대학들이 어떻게 학부교육의 체제혁신과 교육의 질 관리를 효과적으로 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를 대학의 혁신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0. EDUC 264 미래환경변화와교육정책 〔3〕
  31. 주요한 환경적 변화와 그 의미를 알아보고, 이러한 변화를 감안할 때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의 모습과 이들이 가져야 할 주요한 역량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이러한 이해를 기초로 이러한 변화가 현재와 미래의 한국 교육정책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이며, 그리고 현재 한국 교육체제는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될 필요가 있는지 그 방향성과 이유에 대해 성찰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32. EDUC 271 진로진학상담 〔3〕
  33. 중고등학교 학생들 진로상담시 필요한 진로상담 이론과 기법을 함양하여 진로탐색과 전공선택을 위한 지식에 대해 심도있는 접근을 하고자 한다.

  34. EDUC 272 아동·청소년진로발달〔3〕
  35. 진로발달 관련 이론과 실증연구를 통해 아동·청소년들이 경험할 만한 진로관련 이슈들을 이해하고, 교육장면에서 가능한 다양한 개입들에 대해 논의 한다.

  36. EDUC 273 프로그램평가〔3〕
  37.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렘의 설계, 실행 및 프로그램의 결과를 판단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에 대해 배우는 과목이다. 기존의 학술 연구와 다르게 평가의 실용적 측면을 배운다. 이 과목에서는 프로그램 평가의 역사적, 철학적, 이론적 배경을 소개할 것이다. 더욱이 유효성이 높고 신뢰 가능한 유용한 정보를 원하는 이해당사자, 조직 및 사회의 요구를 충족 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의 다양한 방법과 접근방식을 제시할 것이다. 따라서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구체적인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38. EDUC 281 평생교육방법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39.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영역에서 학습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및 학습방법을 설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필요한 지식, 기술 및 방법을 습득한다.

  40. EDUC 282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41. 다양한 조직에서 성인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의 제반 이론과 기술을 탐구한다. 특히 요구분석, 목표수립, 설계, 평가 등을 포함하며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활용 방안을 연구한다.

  42. EDUC 303 교육학교과교육론 〔3〕
  43. 교과교육의 이론적․역사적 배경 및 교과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의 새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44. EDUC 308 교육학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
  45.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46. EDUC 310 교육학교과논리및논술 〔3〕
  47. 교육학 영역에서 비판적인 사고를 하고 논리적인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훈련한다.

  48. EDUC 321 초급교육통계 〔3〕
  49. 교육통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교육과 관련된 자료를 해석, 분석 및 추론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50. EDUC 331 교육행정학 〔3〕
  51. 교육행정의 개념과 원리를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중앙 및 지방 교육행정의 조직과 운영을 개관하며, 교육행정의 여러 주제를 각 영역별로 검토한다.

  52. EDUC 340 교육사회학 〔3〕
  53.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국내외 이론 및 연구결과를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기능주의, 갈등이론, 신교육사회학, 교육팽창, 학업성취 결정요인 등이 다루어지게 될 주요 주제들이다.

  54. EDUC 341 교육경제학개론 〔3〕
  55. 기본적인 경제원리 및 이론을 교육현상의 이해에 적용하는 방법 및 이와 관련된 연구물들을 소개한다. 수업내용은 경제학이나 수학에 대한 소양이 부족한 경우에도 수강에 큰 지장이 없도록 구성된다.

  56. EDUC 343 다문화교육개론 〔3〕
  57. 다문화적 교육환경에 노출될 개연성이 큰 예비교사들에게 문화적으로나 사회경제적으로 상이한 배경을 지닌 학생들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제공하고, 이 같은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다문화적 배경을 지닌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 교수 전략에 대해 논의한다.

  58. EDUC 350 교사론 〔3〕
  59. 교직의 역사, 교사의 업무, 사회적 지위·권리를 조망하면서 한국의 교사가 풀어야 할 과제들을 살핀다.

  60. EDUC 353 인간발달과학습 〔3〕
  61. 인간발달과 학습과정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고, 인간생애에 걸친 신체적, 지적, 사회 및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가정적, 환경적 요인을 살펴본다.

  62. EDUC 356 성격,동기및정서 〔3〕
  63. 심리분석학 및 정신역학적, 사회 및 발달적, 인본주의적, 그리고 인지주의 및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본 주요 성격이론을 다룬다.

  64. EDUC 357 교육심리학응용 〔3〕
  65. 교육심리학 원리원칙을 적용하여 구체적 효과를 염두에 두고 설계된 인터벤션 프로그램을 초·중등학교 교실현장에서 적용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 증진, 진로관심영역 확장, 학업성취도 향상 등 실질적인 효과를 체험한다.

  66. EDUC 363 학교현장심리검사도구의활용 〔3〕
  67. 중등학생들의 심리적 평가와 계획을 세우는데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는 질적이고 양적인 진단과 심리검사도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68. EDUC 364 생활지도와상담의실제 〔3〕
  69. 생활지도와 상담의 기본 원리와 이론을 고찰하며, 효과적인 상담활동을 토한 생활지도를 실천 방안으로 모색함으로써 상담실제에 대한 효과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70. EDUC 374 미래교육과컴퓨터 〔3〕
  71. 본 교과에서는 미래 교육을 대비하여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에 대해 체계적인 교수설계적 접근을 논의한다. 주요한 논의 주제는 교수 매체의 발전 역사와 최근 동향, 컴퓨터 기반 교수-학습의 이론적 기초, 테크놀로지 통합적 수업과 매체 설계, 이러닌 설계 전략과 콘텐츠 개발, 컴퓨터 기반 수업 매체의 평가 등이 포함된다. 컴퓨터 매체를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의 체계적인 설계와 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 이러닝 환경을 개발해 봄으로써 미래 교육에서 컴퓨터 활용 수업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논의한다.

  72. EDUC 396 평생교육경영학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73. 평생교육의 관점과 경영학적 관점에서 개인의 인생사의 모든 단계에서 발생하는 교육의 실제를 살펴보고 각 단계별 교육의 기획, 마케팅, 실행, 평가 등의 운영원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74. EDUC 397 교육조직의이해 〔3〕
  75. 학교조직 및 교육행정조직의 운영원리와 구성을 이해하여, 미래 교육조직의 운영방향을 모색한다.

  76. EDUC 399 평생교육실습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 제외.)
  77.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4주간의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에서 학습한 이론과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78. EDUC 400 교육문제세미나 〔3〕
  79.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들의 상반된 견해들을 분석하고 종합한다.

  80. EDUC 404 세계의고등교육 〔3〕
  81. 세계 주요국의 고등교육역사와 체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고등교육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탐구한다.

  82. EDUC 410 현대교육사조 〔3〕
  83. 현대교육에 영향을 미친 현대의 고전적 저작 및 논문을 학습함으로써, 교육의 철학적․역사적 배경과 교육학적 이론 및 소양을 기른다.

  84. EDUC 442 직업진로설계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 제외.)
  85. 경력개발의 이론을 기반으로 평생학습자로서의 직업선택과 진로 및 경력개발계획의 실제를 탐구한다.

  86. EDUC 443 인적자원개발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87. HRD와 관련된 개념, 이론, 구성요소, 연구동향, 원리 등을 탐구하고 실제 조직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구체적 전략들을 살펴본다. 특히 개인개발, 조직개발, 그리고 경력개발 영역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88. EDUC 453 학습동기 〔3〕
  89. 학습동기와 관련된 주요 이론을 고찰하고, 교실현장에서의 적응적 및 부적응적 동기 유형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여 긍정적인 학습동기 증진 방안을 모색한다.

  90. EDUC 490 성인학습 및 상담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91. 성인학습원리, 성인학습제도, 성인학습사례를 설명하고 기초한 성인학습에 대한 상담의 계획, 기술, 절차 등을 설명하며 그 실천적 방법을 모색한다.

  92. EDUC 491 기업교육론 〔3〕 (평생교육사양성과정 과목, 교육학과 전공인정됨.)
  93.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서 교육전문가로서 활동하기 위한 자질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의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업교육의 사례분석을 통해 최근 기업교육의 동향을 이해하고 기업교육 분야에서 논의되는 주요 주제들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94. EDUC 497 교육정치론 〔3〕
  95. 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집단간의 갈등을 정치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소방안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