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QUICK MENU

고려대학교 교수소개

Knowledge & Innovation

소개

유난숙

Prof. 유난숙

Tel: 02-3290-2324

E-mail: starwell@korea.ac.kr

  • About Professor
  • Curriculum Vitae
  • Publication
  • Research
  • Profile

    학력

    2009.2.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학과 박사

    1997.2.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학과 석사

    1991.2. 서울대학교 농가정학과 학사

     

    주요 경력

    2020.9. ~ 현재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교수

    2013.9. ~ 2020.8.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부교수

    2009.6. ~ 2012.1.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교 박사후연수 연구원

    2013.3. ~ 2013.8. 세종특별자치시 한솔중학교 가정과교사

    2012.3. ~ 2013.2. 경기도 정왕고등학교 가정과교사

    2007.3. ~ 2009.2. 경기도 수리고등학교 가정과교사

    2000.3. ~ 2007.2. 경기도 안양고등학교 가정과교사

    1997.3. ~ 2000.2. 경기도 안양서여자중학교 가정과교사

    1992.3. ~ 1997.2. 경기도 원삼중학교 가정과교사

     

    학회활동

    2024. ~ 현재 대한가정학회 국제위원장

    2023. ~ 현재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편집위원장

    2019. ~ 2022.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학술이사

    2019.1.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학술이사

     

  • Curriculum Vitae

    Education
  • Publication

     

    학술논문

     

     

    권보은, & 유난숙. (2023). 실천적 문제 중심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따른 초등 가정과 세계시민교육 내용체계 개발(Development of Content System in Practical Problem-Based Home Economics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5(4), 81–98.

     

    유명숙, & 유난숙. (2023). 중학교 가정과수업에서 한과를 활용한 식생활 영역 교육활동의 질적 연구(Qualitative Study on Educational Activities in the Area of Dietary Life Using Han-gwa in th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las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5(4), 47–60.

     

    권보은, & 유난숙. (2023). 초등학교 초임 시간강사의 교사 정체성에 대한 자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 on Teacher Identity of Novice Elementary School Substitute Teacher). 질적탐구, 9(4), 225–253.

     

    김종희, 박지영, 유난숙, & 주민선. (2023). 연구학교 보고서에 나타난 중학교 과학과 과정중심평가의 특징(Characteristics of Process-Focused Assessment in Science Classes from the Research Middle School Reports).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6(2), 182–195.

     

    배진희, & 유난숙. (2023). CBAM을 활용한 가정과교사의 과정중심평가 인식조사(Home Economics Teacher's Perception on Process-Based Assessment Using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5(3), 117–133.

     

    유난숙, & 박미정. (2023). 가정과수업에서 ESD 프로그램 연구의 메타분석(Meta-Analysis of ESD Program Studies in Home Economics Classe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5(3), 97–116.

     

    박지영, 김종희, 주민선, & 유난숙. (2023). 학생의 과학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과학교사의 수업역량에 대한 인식 - 관심, 자아효능감, 실행 수준을 중심으로 -(Perceptions of Science Teacher's Teaching Competencies for Building Students' Science Core Competencies - Focusing on the Levels of Interest, Self-Efficacy, and Implementation-). 생물교육(구 생물교육학회지), 51(2), 262-279.

     

    박종원, 윤혜경, 이인선, 곽영순, 김종희, 노현아, 박지영, 이기영, 유난숙, 정은영, 조헌국, & 최재혁. (2023). 과학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준 제안(A Suggestion of Standard for Science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3(3), 277-294.

     

    유난숙, & 정효정. (2023). 한국과 일본 중학교 가정교과서 ‘소비생활’ 관련 단원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구성개념 비교(Comparing 'Consumer Life' of Korean and Japanese Home Economics Textbooks Through ESD Concept).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5(2), 73–89.

     

    정지우, & 유난숙. (2023).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중학교 가정과 ‘성폭력 예방’ 교수-학습과정안 개발(Development of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s for Digital Literacy Cultivation: Focusing on the 'Prevention of Sexual Violenc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5(2), 21–40.

     

    유난숙, 박미정,  최성연, & 정난희. (2022). 고등학교 ‘식품안전과 건강’ 워크북 활용 수업의 효과 분석(Effectiveness of the 'Food Safety and Health' Workbook for High-school Students). HER(Human Ecology Research), 60(4), 483-496.

     

    Jung, H., & Yu, N. S. (2022). Comparing Korean and Japanes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urricula Through an ESD Lens. Journal of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Special Issue, 5-19.
     

    이정은, 유난숙 (2022).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한 지속가능한 식생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Development of the Sustainable Dietary Life Teaching-Learning Plans to Implement the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4(3), 149-167.

     

    최경은, 유난숙 (2022). 중학생의 핵심역량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부모-자녀와의 관계 탐색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Core Competencies: Focused on the Effects of Parent-Child Relationship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4(2), 77-93.

     

    유난숙, 김종희, 박지영 (2022). 학생의 미래역량 촉진을 위한 수업역량에 대한 과학교사의 인식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n Teaching Competency to Promote Students' Future Competency).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12), 29-52.

     

    박미정, 정난희, 유난숙, 최성연 (2022). 고등학교 「식품안전과 건강」워크북 개발 및 타당도 검증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Food Safety and Health’ Workbook for High School).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4(1), 59-80

     

    박유빈, 유난숙 (2021).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 · 가정 교과서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 활동과제에 반영된 교과역량 분석 (An Analysis of Subject Competencies Applied in the Activity Tasks of the 'Home Life and Safety' area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9(4), 433-448.

     

    Yu, N. S, Nam, J.-S. (2021). Mass media exposure and disproportional influences on materialistic values and buying impulsiveness among urban youth. Social science quarterly. 102(4), 1848-1865.

     

    한주, 주수언, 유난숙, 박미정, 백민경 (2021). 가정계열 선택과목에 대한 고등학생의 요구 분석 (Analysis of the Need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in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3(2), 173-187.

     

    박미정, 최성연, 이심열, 김유경, 정난희, 김유경, 김진아, 이정규, 고미선, 유난숙 (2021). 고등학교 가정계열 선택과목 「식품안전과 건강」교육과정의 운영 효과 (Effectiveness of 「Food Safety and Health」Program as a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 in High School). 한국가정교육학회지. 33(2), 135-152.

     

    주수언, 박미정, 백민경, 유난숙, 한주 (2021). 숙의를 통한 고등학교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 혁신 방향 모색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innovation in the high school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 curriculum through deliberation). 실과교육연구. 27(2), 107-134.

     

    유난숙, 백민경, 주수언, 한주, 박미정 (2021). 차기 교육과정을 대비한 고등학교 가정교과(군) 선택과목의 구조화 (Structuralization of Elective Courses in High School Home Economics(Subject Group) in Preparation for the Next Curriculum).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3(1), 129-149.

     

    이승진, 유난숙 (2020). 청소년 자살시도 관련 변인이 자살시도 유형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Variables Related to Suicide Attempt on the Types of Youth Suicide Attempt),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4), 67-79.

     

    유난숙 (2020). 호주 빅토리아주 가정과교육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Case study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in Victoria Australia),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2(2), 19-42. ISSN 1225-1488

     

    유태명, 양지선, 주수언, 유난숙 (2019). 한국가정과교육학회 30년 역사의 성과와 가정과교육의 미래 비전과 사명 (Achievements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throughout its 30 Year History and Future Vision and Miss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4), 163-192.

     

    김예원, 유난숙, 이경숙 (2019).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식품 안전 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lans Applying ARCS Motivation Strategies for Food Safety Educ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3), 135-153.

     

    이성민, 유난숙 (2019).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인간발달과 가족’ 영역에 반영된 다문화교육 내용 분석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2), 79-94.

     

    김수민, 유난숙 (2019).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핵심개념 ‘관계’ 단원에 구현된 교과역량 분석 (Analyses of subject competencies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that deal with units on the core concept `Relation` in accordance with the 2015 revised curriculum).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2), 1-18. ISSN 1225-1488

     

    정난희, 유난숙, 신효식 (2019). 중학생의 간식 섭취 실태가 인성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nack intake on persona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1), 137-149. ISSN 1225-1488

     

    김지혜, 유난숙 (2019).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학교생활적응이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on the effects of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 perceived by adolescents and school life adaptation on problem behavior).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1), 1-19. ISSN 1225-1488

     

    박다온, 유난숙 (2018). 중학교 기술·가정 ‘주거와 거주환경’ 단원에 인성교육 요소와 STAD 협동학습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lans applying character education components and STA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focusing on ‘Housing and residential environment’ unit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0(3), 91-109. ISSN 1225-1488

     

    유난숙 (2018). 가정과수업에서 실천적추론수업의 학생성취에 대한 효과성 연구의 메타분석 (Revisited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on students` achievements in Home Economics classe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0(3), 151-173. ISSN 1225-1488

     

    노소영, 유난숙 (2018). 중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양육방식, 또래애착, 교사관계, 자아정체감과 진로정체감과의 관계 (Relationship of parenting style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their peer attachment, relationship with teacher, and self-identity with career identity).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0(2), 21-37.

     

    강지민, 유난숙 (2018). 인성교육을 위해 기술·가정교과 ‘가족의 이해’ 단원에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평가 (Development of Technology-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s using ARCS strategies to improve character for middle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unit of ‘Understanding familie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0(1), 29-42. ISSN 1225-1488

     

    전미경, 이은주, 유난숙, 왕석순, 최새은 (2017). 청소년 대상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Effectiveness of parenting education program for adolescent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9(4), 31-47. ISSN 1225-1488

     

    신효식, 유난숙, 정난희, 허영선, 이주희 (2017). 중·고등학생의 가족식사와 인성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dining and personality in adolescenc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9(4), 1-14. ISSN 1225-1488

     

    이승진, 유난숙 (2017). 다층모형을 활용한 교사들의 교내 수업개선 노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Influence on Teachers’ Instructional Improvement Effort Inside the School Using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교원교육. 33(3), 105-130. ISSN 1225-5042

     

    박미정, 유난숙 (2017). 청소년 자아존중감과 관련된 변인의 종단적 추이 분석 (A longitudinal study of adolescents` self-esteem and its related variable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9(2), 67-84. ISSN 1225-1488

     

    이승진, 유난숙 (2017). 가정교과교육학 지식(H-PCK)의 측정도구 개발 (Development of instrument for measuring Home Economics-Pedagogical Content Knowledge(H-PCK)).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9(1), 35-56. ISSN 1225-1488

     

    박재은, 유난숙 (2016). 청소년기 학교폭력 경험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 가족 내 사회자본 조절효과 (Influence of school violence experience on self-identity of adolescents: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family social capital).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8(2), 95-111. ISSN 1225-1488

     

    유난숙 (2015). 예비가정과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수업에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한 연구 (A study 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to a course entitled ‘Teaching practice’ for prospective Home Economics teacher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7(4), 1-18. ISSN 1225-1488

     

    이정윤, 유난숙 (2015). 중·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와 타 교과 교과서의 ‘소비생활’ 영역 중복 내용 분석 (The analyses of duplicated contents of ‘Consumer Life’ area in Technology &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7(4), 121-140. ISSN 1225-1488

     

    유난숙 (2015). 중산층 자녀가 지각한 부모 양육방식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자녀의 삶의 만족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 on the Sense of Community of Middle-class Children: The Moderating Effects of Life Satisfaction). 대한가정학회지. 53(3), 319-329. ISSN 2288-3541

     

    양수정, 채정현, 유난숙, 박미정 (2015). 중학교 가정교과와 타 교과 교과서의 ‘식생활 단원’ 중복 내용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가정, 과학, 도덕, 체육, 보건교과서를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duplicated contents of ‘Food and Nutrition unit’ of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7(1), 31-50. ISSN 1225-1488

     

    김엘리, 유난숙, 채정현 (2015). 중학교 가정 교과 교과서와 타 교과 교과서 ‘가족생활’ 영역의 중복성 분석- 2009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The analyses of duplicated contents of ‘Family life’ unit of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the 2009 revised curriculum).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7(1), 85-109. ISSN 1225-1488

     

    이연숙, 채정현, 유태명, 왕석순, 이은희, 유난숙, 박미정, 김성교, 이경숙, 김영애, 이지연, 구지은, 손주영, 유세종 (2013).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 및 학습자료 개발-중학교 기술·가정교과의 가정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lans and materials for character education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classe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5(3), 1-22. ISSN 1225-1488

     

    김영애, 유난숙 (2013). 스마트교육을 기반으로 한 의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smart education programs on clothing in Home Economics educ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5(1), 155-172. ISSN 1225-1488

     

    Yu, N. S. (2012).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practical reasoning instruction on student outcome in Home Economics education in Korea.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3(4), 649-664. ISSN 1598-1037

     

    유난숙 (2012). 초등학교 실과수업 기피요인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auses of the dislik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garding Practical Arts classes).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4(2), 1-15. ISSN 1225-1488

     

    Yu, N. S. (2011). A Study on Perceived Weight, Eating Habits, and Unhealthy Weight Control Behavior in Korean Adolesc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12(2), 13-24. ISSN 1598-9593

     

    Yu, N. S. (2011). A Study on Efficacy and Coping Strategies for Home Economics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12(1), 115-124. ISSN 1598-9593

     

    고미영, 유난숙 (2011).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acher Perception and Classroom Practice of Practical Problem-Focused Home Economics Instruc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3(1), 159-176. ISSN 1225-1488

     

    유난숙 (2011). 가정교과교육학 지식 관점에서 본 중등 가정과교사 임용시험 문항 분석 (An Analysis of the Question Items for the Home Economics Teacher Selection Test from the Perspective of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Home Economics Education ). 대한가정학회지. 49(1), 1-16. ISSN 1225-0937

     

    Yu, N. S. (2010). Implications of the Family and Consumer Science Curriculum in the USA.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11(2), 77-91. ISSN 1598-9593

     

    유난숙 (2010). 초임 가정과교사의 교사사회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Home Economics teacher socialization). 대한가정학회지. 48(3), 99-114. ISSN 1225-0937

     

    유난숙, 채정현 (2009). 가정교과교육학 지식(H-PCK)에 관한 가정과교사의 반성적 성찰 (Home Economics Teachers` Reflection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Home Economics Educ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1(2), 83-107. ISSN 1225-1488

     

    유난숙, 김영남 (1997). 세 가지 행동체계에 따른 중·고등학교 가정교과 식생활 내용에 대한 교사의 요구 조사 (Teachers' Needs Assessment on Food/Nutrition of Secondary Home Economics Education for Three System of Ac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9(1), 83-94. ISSN 1225-1488

     

    저서

    채정현, 박미정, 김성교, 한주, 유난숙, 허영선 (2019). (행복한 배움을 실천하는) 가정과 수업 방법과 수업 실연: 2015 개정 교육과정 반영(3판). 교문사

    채정현, 박미정, 김성교, 한주, 유난숙, 허영선 (2015). (행복한 배움을 실천하는) 가정과 수업 방법과 수업 실연. 교문사

    전국가정교사모임 (2006). 새롭게 만들어 가는 가족이야기. 교문사

    채정현, 박미정, 김성교, 유난숙, 유미숙, 김성희(2006). (교실속에 들어간 따뜻한) 부모준비교육. 교문사

    전국가정교사모임 (1999). 올바른 자리매김과 알찬 수업을 위한 가정교육. 우리교육

     

    교과서

    2021. (2015개정) 식품안전과 건강(공저). 충북교육청승인 인정도서. 15-충북-63-고교-21-001. 삼양미디어.
    2021. 식품안전과 건강 워크북(공저). ISBN 979-11-89755-36-2. 삼양미디어.

    2018. 나는 미래의 좋은 부모. 대전광역시교육청 승인 인정도서.

    2018. (고등학교) 기술・가정 (2015개정 교과서). 지학사.

    2013. (중학교) 기술・가정 (2009개정 교과서). 미래엔.

    2010. (중학교) 기술・가정 (2007개정 교과서). 대한교과서 미래엔 컬처그룹.

  • Research

    Research Topic